미 CBS가 여론조사 기관 유고브(Yougov)와 함께 미 유권자 2157명을 대상으로 사흘간 진행한 여론조사에 따르면 민주당 지지자의 81%는 트럼프 전 대통령의 대선후보 자격을 박탈해야 한다고 응답한 반면, 공화당 지지자의 90%는 트럼프 전 대통령이 후보 자격을 유지해야 한다고 답변했다. 출처 : CBS
미 CBS가 여론조사 기관 유고브(Yougov)와 함께 미 유권자 2157명을 대상으로 사흘간 진행한 여론조사에 따르면 민주당 지지자의 81%는 트럼프 전 대통령의 대선후보 자격을 박탈해야 한다고 응답한 반면, 공화당 지지자의 90%는 트럼프 전 대통령이 후보 자격을 유지해야 한다고 답변했다. 출처 : CBS

 

미국 국민 절반 이상은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의 대선후보 자격 박탈에 반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미국 CBS가 여론조사 기관 유고브(Yougov)와 함께 미 유권자 2157명을 대상으로 사흘간 진행한 여론조사에 따르면, 전체 응답자의 54%가 '각 주는 트럼프 전 대통령의 이름을 투표용지에 포함해야 한다'고 답했다.

반면 트럼프 전 대통령의 대선 출마를 제한해야 한다는 답변은 46%였다.

정당별로 보면 민주당 지지층 81%는 트럼프 전 대통령의 대선후보 자격을 박탈해야 한다고 답했다. 반면 공화당 지지자의 90%는 트럼프 전 대통령이 후보 자격을 유지해야 한다고 답했다.

무당층에서는 트럼프 전 대통령의 후보자격 유지해야 한다는 의견이 56%였고, 박탈해야 한다는 답변은 44%였다.

공화당 지지자들 중에서 의사당 난입을 강력하게 비판한다는 답변은 2021년 51%에서 현재 32%로 비판 여론이 약화한 것으로 나타났다.

CBS는 이번 여론 조사에 대해 "3년 전에 발생한 미 국회의사당 폭동은 미국인들의 즉각적이고 압도적인, 그리고 초당적인 반발을 불러일으켰고, 지금도 대부분의 미국인들은 이에 대해 반대하고 있다"고 전했다.

다만 "폭동 이후 몇 년간 이에 대해 찬성하는 소수는 실제로 증가해 현재 사상 최고치를 기록했다"면서 "이는 공화당 지지층의 반대가 약화되고 있으며, 당의 중도층이 반대할 가능성이 훨씬 낮아진 것이 그 근거가 된다. 더불어 해당 사건에 대한 잘못된 정보도 계속해서 상당 부분 받아들여지고 있다"고 덧붙였다.

CBS는 "폭동과 관련된 트럼프 전 대통령의 행동으로 인해 그를 투표용지에서 빼야 하는지에 대해 미국 내 의견이 분분하다"고 했다. 

그러면서 "대부분의 공화당원들은 의사당에 강제로 진입한 사람들의 행동을 용납하지 않지만, 시간이 지남에 따라 비난의 강도는 약해지고 있다. 공격 직후에는 공화당원의 절반이 강력하게 반대했지만, 지금은 3분의1만이 반대하고 있다. 그 사이 공화당 내에서 트럼프의 지지율은 상승했다"고 보도했다.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 : AXIOS 기사 본문 캡처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 : AXIOS 기사 본문 캡처

 

앞서 지난달 19일 콜로라도주 대법원은 트럼프 전 대통령이 지난 2021년 1월 6일 의회 폭동 당시 보인 행동이 내란에 가담한 것에 해당된다며, 공직자가 반란에 가담한 경우 다시 공직을 맡지 못하게 규정하는 미국 수정헌법 제14조 3항에 근거해 트럼프의 경선 후보 자격을 박탈했다.

트럼프 전 대통령은 자신의 대선 출마 자격을 제한한 콜로라도주 대법원의 판결에 불복해 지난 3일 미 연방대법원에 상소를 제기하고 심리를 요청했다.

현재 미국 10여개의 주에서 트럼프 전 대통령의 '공직 출마 자격'과 관련한 유사 소송이 진행중인 가운데, 연방대법원은 지난 5일 콜로라도주 대법원의 판결에 대해 트럼프 전 대통령측이 제기한 상소 및 심리요청을 받아들이기로 결정했다

그간 미 법률학자들은 연방대법원이 이 사안을 서둘러 정리해야 한다고 촉구해왔다. 현재 여러 주에서 콜로라도주와 유사한 판결이 진행되고 있어 대법원의 결정이 이런 소송에 중대한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미 연방대법원이 미국 대선을 좌우할 수도 있는 중대한 정치적 사건을 맡으면서 대법관들의 정치적 성향에도 시선이 집중되고 있다. 현재 연방대법원은 대법관 9명 중 6명이 보수 성향이며 이 가운데 3명은 트럼프 전 대통령이 임명했다.

수정헌법 14조를 근거로 대선 후보 자격을 박탈할 수 있는지에 대해선 미국 내에서 해석이 엇갈리고 있어 연방대법원이 트럼프 전 대통령의 대선 출마를 막을 가능성은 높지 않다는 전망이 나온다.

저작권자 © 제주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