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 개념 형성과 기초계산 능력 향상

제주특별자치도교육청(교육감 이석문)은 초등학교 1~2학년 수 개념 형성과 기초계산 능력 향상을 위해 '수감각 Plus+'를 제작해 초등학교 1~2학년 모든 담임교사에게 보급했다.

본 자료는 초등학교 1~2학년 수학과 학습에서 수 개념을 형성하고 기초계산을 체계적으로 지도할 수 있도록 교사용 자료로 개발하게 됐다.

'수감각 Plus+'는 초등학교 1~2학년 수학과 수와 연산 영역의 학습내용을 '직산-수-덧셈-뺄셈-곱셈' 5개 영역으로 나누어 교과서 진도가 아닌 학습의 계열성에 따라 구성했다.

각 지도내용별로 교사들이 수학 수업을 설계하고 지도하는데 실제적으로 도움을 줄 수 있도록 교사의 발문(수대화) 및 활동장면들을 제시했다. 

'수감각 Plus+'의 영역별 단계별 모든 활동에는 수감각 향상에 목적을 두고 구성됐다.

수는 수학에서 다루는 가장 기본적인 개념으로 실생활뿐만 아니라 수학의 다른 영역을 학습하는데 바탕이 된다.

따라서 본 자료가 초등학교 1~2학년 학생들이 수와 연산의 기초를 다져 이후 단계의 수학학습에 도움이 됐으면 하는 바램이다.

제주도교육청 관계자는 "초등학교 1학년 때부터 수와 연산 영역의 체계적인 지도를 통해 수감각을 키워 수학학습의 부진을 사전에 예방해 우리 학생들이 즐거운 학습자로서 행복한 학교생활을 할 수 있도록 다양한 지원을 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제주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