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자치위원회, 최우수상·우수상 휩쓸어

제주특별자치도의회 행정자치위원회 소속 의원들이 2020 지방의회 매니페스토 약속대상 좋은조례 분야에서 최우수상 및 우수상을 휩쓸었다.

행정자치위원회 이상봉 위원장(더불어민주당, 노형을)이 최우수상@제주인뉴스
행정자치위원회 이상봉 위원장 최우수상

한국매니페스토실천본부가 12월 11일(금)에 발표한 ‘2020 지방의회 매니페스토 약속대상 좋은조례 분야’에서 행정자치위원회 이상봉 위원장(더불어민주당, 노형을)이 최우수상을, 고현수 의원(더불어민주당, 비례)과 이경용 의원(국민의힘, 서홍동·대륜동)이 각각 우수상을 수상했다.

이 상은 지방의회 역량강화 및 주민 신뢰기반 구축을 목적으로 공약이행 분야와 좋은조례 분야로 구분하여 실시하였고, 좋은 조례분야는 입법의 시급성, 지역주민 삶의 질에 대한 영향, 지역의 발전 및 경제에 대한 효과, 대안의 독창성, 목적의 적합성을 중점적으로 검토하여 수상자를 선정하였다.

최우수상을 수상한 이상봉 위원장은 「제주특별자치도 습지 보전 및 관리 조례」개정안을 대표발의 하였는데, 이 조례는 람사르 습지 이외에도 제주지역 내의 내륙습지 및 연안 습지 등을 포함·확대하여 습지의 효율적 보전·관리에 필요한 사항을 규정하였다.

조례개정 과정 중 제주특별자치도가 특별법을 통해 이양받은 특례 활용이 미흡하고, 습지보전정책이 부실하다는 지적이 있어 토론회를 통해 제주환경운동연합 등 시민단체 및 전문가의 의견을 종합적으로 수렴하는 등 의회와 환경시민단체가 협력하여 자연 보전 조례를 개정하는 모범적 선례를 남겼다.

고현수 의원,우수상@제주인뉴스
고현수 의원,우수상@제주인뉴스

우수상을 수상한 고현수 의원은 「제주특별자치도 시청각중복장애인의 권리보장 및 지원에 관한 조례」를 대표발의하였는데, 이 조례는 시각 및 청각 모두 상실한 장애인의 경우 의사소통은 물론 교육기회도 박탈되고 있어 일상생활 전반에서 모두 단절된 가장 혹독한 장애이므로 이들에 대한 권리보장 및 복지서비스 지원체계 확립을 위해 제정되었다.

이 조례는 일명 ‘헬렌켈러 조례’로 전국 최초로 제정되었고, 전국 지방자치단체에 시청각중복장애인 지원 근거마련을 촉발시킨 계기가 되었다.

마찬가지로 우수상을 수상한 이경용 의원은 「제주문화경관 보전 및 육성 조례」를 대표발의 하였고, 이 조례는 돌담, 용천수, 할망당, 도대불, 불턱 등 제주의 전통적인 문화경관이 자연경관에 비해 상대적으로 관심과 정책적 배려가 뒤처져 있어 이를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보존하기 위한 근거 마련을 위해 제정하였다.

이 조례 제정을 위해 이경용 의원은 3차례의 전문가 간담회 및 토론회를 실시하였고, 타 지역 사례조사까지 하는 등 제주문화의 원형인 민속과 역사유산, 전통적 공동체 유산 등에 대해 체계적 관리 및 비지정 문화재 보전·계승을 위한 현실적 대안으로 만들고자 적극적으로 노력하였다.

이경용의원, 우수상@제주인뉴스
이경용의원, 우수상@제주인뉴스

수상소식을 전해들은 이상봉 위원장을 비롯 고현수 의원과 이경용 의원은 도민 여러분들의 성원 덕분이며 모든 영광은 도민 여러분께 돌린다면서, 앞으로도 도민들의 목소리가 정책에 반영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의정활동을 펼치겠다는 각오를 밝혔다.

한편 한국매니페스토실천본부는 좋은조례 분야에서 광역의회 최우수상 18명, 우수상 18명을 선정하였고, 코로나19로 인해 시상식을 별도로 진행하지 않는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제주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