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지사, 의장, 교육감, 4.3유족회, 시민사회 공동기자회견

제주 4.3 69주년을 맞아 제주도를 비롯 주요기관들이 21일 공동기자회견을 갖고 4.3의 완전한 해결을 위한 공동의 노력을 위해 도민의 관심을 호소했다.

제주도를 비롯 주요기관들이 4.3의 완전한 해결을 위해 한 자리에 모였다.

제주도와 제주도의회, 제주도교육청, 제주4.3평화재단 등은 21일 제주도청 기자실에서 공동 기자회견을 개최했다. 

공동기자회견문을 각 기관장들이 나눠 낭독하는 것으로 진행된 기자회견에서 원희룡 도지사는 "이제 곧 4월이다. 생존희생자와 유족들이 견뎌온 슬픔의 크기를 모두 헤아릴 수 없지만 도민들과 함께 깊은 위로를 전한다"고 말했다.

원 지사는 "4.3은 3만명이 넘는 희생자를 낳은 우리 현대사의 가장 큰 비극이다. 4.3을 이야기 하는 것마저 금기시 됐던 어두운 시대도 있었다"며 "하지만 이제 4.3은 그 어두웠던 터널을 지나 진실과 화해의 빛을 찾아가고 있다"고 피력했다.

원 자사는 제주도민과 유족들의 노력으로 제주4.3 특별법 제정과 정부 차원의 진상조사보고서 채택, 대통령의 공식사과, 국가추념일 지정 등의 열매를 맺을 수 있었다는 점도 언급했다.

이어 신관홍 제주도의장은 "오늘 책임 있는 기관과 단체장들이 한 자리에 모인 건 4.3해결 과정에서 얻은 교훈과 열매를 올곧게 계승하기 위함"이라며 "도정과 도의회, 교육청에서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밝혔다.

이석문 교육감은 "제주4.3은 우리나라 근대사의 가장 큰 아픔이다. 제주4.3이 그동안 걸어왔던 70년의 발걸음에는 우리사회의 빛과 그림자 모두가 어려 있다"고 말했다. 

그는 "제주4.3에 대해 더욱 깊이 관심을 가져주시고, 함께 기억해 달라. 그래야 어두웠던 과거가 대한민국의 미래를 위한 디딤돌로 승화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제주4.3평화공원을 비롯해 동광마을과 의귀마을, 북촌마을에 조성된 4.3길 등 4.3유적지에 대한 깊은 관심을 요청했다.

이어 양윤경 4.3유족회장은 "4.3 희생자에 대한 배.보상 문제를 비롯해서 4.3 수형인에 대한 명예회복, 4.3 행방불명인에 대한 유해발굴 등 남은 과제에 지속적인 관심과 지원을 부탁드린다"고 요청했다.

한편 제69주년 제주4.3 희생자 추념식은 '4.3의 평화훈풍! 한반도로 세계로'를 슬로건으로 오는 4월3일 오전 10시 제주4.3 평화공원에서 봉행된다.
 

 

저작권자 © 제주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