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미숙 : 서귀포시 서부보건소 보건행정팀장

구미숙 : 서귀포시 서부보건소 보건행정팀장
구미숙 : 서귀포시 서부보건소 보건행정팀장

흔히들 공직자의 가장 중요한 덕목은 청렴이라고 한다. 청렴(淸廉)은 '푸를청, 청렴할렴 또는 살필렴으로 성품과 행실이 높고 맑으며 탐욕이 없다'는 뜻을 지니고 있다.

이는 예전부터 우리 조상들은 청렴함을 매우 중요한 덕목 중 하나로 여겨왔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정약용의 목민심서에는 목민관이라면 갖춰야 할 규율과 실천방안에는 ‘청렴은 관리의 본분이요. 갖가지 선행의 원천이자 모든 덕행의 근본이니 청렴하지 않고서는 목민관이 될 수 없다’며 자신이 쓰는 돈이 백성의 피와 땀으로 이뤄진 것이란 사실을 한시도 잊어서는 안 된다 고 강조하고 있다.

이 시대에도 공직자라면 항상 마음속 깊이 새겨야 할 내용이라고 생각된다. 공직자의 의무 중 가장 중요한 것을 꼽는다면 바로 '청렴의 의무'일 것이다. 시대를 막론하고 공직자의 청렴한 자세는 늘 강조되어 왔으며 청렴한 공직사회를 만들기 위해 청렴교육이나 청렴시책을 통해  여전히 청렴하려고 노력하고 있는 이유이기도 하다.

우리가 실천할 수 있는 청렴은 어려운 것이 아니다. 민원인에게 친절하게 대하는 것, 민원인의 소리에 귀를 기울이는 것, 업무관계자에게 작은 음료라도 받지 않는 것, 공무원으로서 맡은 업무에 최선을 다하는 것, 규정대로 올바르고 정확하게 업무를 처리하는 것 등 아주 기본적인 것들이 바로 그 ‘청렴’이다.

공직자들이 각자의 주어진 조건에서 자신에게 주어진 소임을 묵묵히 다하고 청렴의 의무를 지킨다면 청렴한 공직문화가 조성될 것이라 기대해본다.

저작권자 © 제주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