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 제주, 정책 요구안 답변 공개
정책 질의...국민의힘 후보 전원 답변 거부

민주노총 제주본부는 25일 오전 도의회 도민카에페서 22대 총선 지역구 후보자들에게 발송한 정책질의 결과를 공개했다. : 제주인뉴스
민주노총 제주본부는 25일 오전 도의회 도민카에페서 22대 총선 지역구 후보자들에게 발송한 정책질의 결과를 공개했다. : 제주인뉴스

 

민주노총 제주본부가 22대 국회의원 선거 제주 지역 후보자들에게 보낸 정책 질의 결과를 25일 공개했다.

정책 질의서를 발송한 대상은 민주당 김한규·문대림·위성곤 후보, 국민의힘 고광철·김승욱·고기철 후보, 녹색정의당 강순아 후보 등 모두 7명이다.

제주 제2공항과 관련해 민주당 문대림·김한규 후보와 녹색정의당 강순아 후보는 주민투표가 필요하다고 답했다. 강순아 후보는 주민투표와는 별개로 제2공항 추진 반대를 명확히 했다.

민주당 위성곤 후보는 다른 후보들과 달리 명확하게 제2공항 추진 입장을 밝혔고 군사공항으로는 제한해야 한다는 입장이었다.

반면 총선을 앞두고 진행한 정책 질의에 국민의힘 3인의 후보는 답변하지 않았다.

민주노총 제주본부는 25일 도의회 도민카페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22대 국회의원선거 후보들에게 전달한 정책제안서 답변을 공개했다.

민주노총은 도내 7명의 후보에게 정책 질의를 진행했다. 그 결과 15개의 주요 입법과제와 지역 현안, 40개의 총선요구안의 답변이 4명의 후보에게 돌아왔다.

녹색정의당 강순아 후보와 민주당 문대림 후보는 민주노총 제주본부가 제시한 15개 정책을 전면 찬성했다.

민주당 김한규 후보는 13개 정책을 찬성하고, 2가지의 기타 의견으로 지역균형투자촉진 특별법은 입법이 필요하지만, 노동권을 침해하지 않아야 하고 주 4일제 도입의 경우 필요성이 있지만 단계적 도입이 필요하다고 답했다.

민주당 위성곤 후보는 10개 정책을 찬성하고 5건의 기타 의견을 제시했다. 위 후보는 지역균형투자촉진특별법이 필요하지만 노동권이 후퇴하지 않는 선에서 추진해야 한다고 답했다.

위성곤 후보는 주4일제 도입과 돌봄 공공성 강화에 대해선 ‘사회적 합의’가 선행돼야 한다면서 공적영역 확대는 선별적으로 추진해야 한다는 입장이었고 중대재해처벌법과 산업안전보건법 전면 적용에 대해서도 세부 규정에 사회적 합의가 필요하다는 입장을 밝혔다.

민주노총은 22대 총선 후보자 정책질의 결과에 대해 “정책질의 과정에서 국민의힘 후보들은 전부 답변하지 않았다. 노동·지역 현안에 대한 무책임한 태도는 이전과 마찬가지로 향후의 활동도 전혀 기대할 것이 없는 모습”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과거에 대한 뼈저린 반성도 없고 미래에 대한 의지도 없다는 것은 누구의 마음도 움직일 수 없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며 “총선 요구안에 대해 답변하지 않은 것을 강력하게 규탄한다”고 비판했다.

저작권자 © 제주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