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6일 '사랑 배달 복지 등기우편 사업' 업무협약
집배원 161명 우리동네 삼춘 돌보미로 위촉

복지 등기 체크리스트. : 제주시
복지 등기 체크리스트. : 제주시

 

제주시는 우편서비스를 활용해 복지위기 의심가구를 선제적으로 발굴하고 신속하게 지원할 수 있도록 촘촘한 복지안전망을 구축해 나갈 예정이라고 22일 밝혔다. 

제주시에 따르면 오는 26일 '사랑 배달 복지 등기우편 사업’ 업무 협약을 시청 본관 회의실에서 진행할 계획이다.

이날 협약식에선 제주시와 제주우체국이 참석해 업무 협약서에 서명 및 상호 교환을 하고 제주우체국 집배원 161명을 위기가구 발굴 인적 안전망인 ‘우리 동네 삼춘 돌보미’로 위촉한다. 

업무 협약을 통해 복지위기 의심가구를 선제적으로 발굴하고 신속하게 지원할 수 있도록 촘촘한 복지안전망을 구축해 나갈 예정이다. 

복지사각지대 발굴 대상자를 추출 및 조사, 복지정보가 담긴 홍보안내문을 제작 및 배포할 계획이며 우체국은 복지 등기우편 배송, 1차 위기가구 조사 및 안내, 발굴된 대상자에 대해 서비스 의뢰 업무를 할 계획이다.

홍보안내문은 기초생활보장제도, 긴급복지, 제주시 위기가구 발굴 지원 등으로 집배원이 직접 배달하면서 대상 가구의 실거주 여부와 주거환경 등 생활실태에 대한 면담을 통해 체크리스트를 작성해 제주시에 전달된다.

읍면동에선 우체국으로부터 회신받은 자료를 검토 후 위기가구를 대상으로 방문·유선 상담 등 2차 조사를 진행하고 필요시 긴급복지 신청, 민간자원 연계 등 사후관리까지 꼼꼼히 진행할 계획이다. 

한명미 주민복지과장은 “제주 지역의 고독사 증가율이 높아짐에 따라 적극적인 대응책 마련과 사회안전망 확보가 시급하다”며 “협약을 통해 어려운 분들께 실제적인 도움을 드릴 수 있는 촘촘한 사회안전망이 형성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제주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