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영수 예비후보.
양영수 예비후보.

제주도의원 보궐선거 제주시 아라동 을 선거구에 출마한 진보당 양영수 예비후보가 '제주 도민이 적기에 수준 높은 진료를 받고 치료받을 수 있게 하겠다'며 제주형 병의원 협력체계를 만들겠다고 공약했다.

양 예비후보는 20일 정책 자료를 통해 "제주 지역 보건의료체계의 제일 중요한 문제는 제주도를 아우르는 연계 협력 시스템이 부족한 데 있다"고 짚었다.

이어 "제주대학교병원을 상급종합병원으로 지정하고, 상급종합병원, 종합병원, 병의원간의 연계 협력체계를 구현하겠다"며 "보건복지부의 시책 주요 방향도 지역완결형 보건의료체계를 구축하는 것이다. 제주도가 지역완결형 보건의료체계를 만드는 데 모범이 될 수 있다"고 했다.

그러면서 "제주에 딱 맞는 제주형 보건의료체계를 구현하는데 전문가들과 함께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양 예비후보는 "도민들이 병원 이용에 불편을 느끼는 점은 여러 가지이다. 응급일 경우에도 X-ray, CT등의 영상촬영을 반복적으로 하고 진단이 늦어져서 발을 동동 구르는 경우가 많다. 의원, 병원마다 본인이 직접 예약해야 하는 것에 대한 불편을 호소하는 분들도 많다"고 했다.

양 예비후보는 "이 모든 문제가 연계 협력 시스템이 부족해서 생기는 불편이고, 사회적으로도 비용 낭비"라며 "세세한 부분까지 살펴 제주에 맞는 보건의료체계를 구현하겠다. 도민분들이 병원 이용에 불편을 느끼는 점을 해결하고, 안심하고 편리하게 병원을 이용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구현하겠다"고 제주형 보건의료체계의 필요성을 설명했다.

저작권자 © 제주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