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보건 컨설팅. : 제주시교육지원청
학교보건 컨설팅. : 제주시교육지원청

 

제주시교육지원청은 지난 19일 교육지원청 대회의실에서 신규 및 경력이 짧은 보건교사 배치학교 지원을 위해 제1회 학교보건 컨설팅을 진행했다고 밝혔다.

이번 컨설팅은 ‘함께 해요, 학교보건! & 학교 상황별 응급처치’를 주제로 진행됐다.

학교보건 컨설팅은 제주시 관내 초‧중‧고 신규 보건교사를 대상으로 한 프로그램이다.

학기 초 교육활동 중 자주 발생하는 사고나 불편감을 호소하는 상황별 응급처치 방법을 사례 중심으로 엮고, 전반적인 학교보건 업무 시스템을 이해하고 실제 수행해 본 업무의 어려움에 대해 해소할 수 있도록 구성하고, 현직의 경력이 풍부한 보건교사를 컨설턴트로 위촉해 현장감 있는 연수로 운영됐다.

교육지원청은 지난해 신규 등 경력이 짧은 보건교사들이, 지원이 필요하다고 요구했던 분야 중심으로 2024학년도 전반기 중 총 4회의 학교보건 컨설팅을 준비해 ▵보건 교육 수업 나눔 ▵요보호 학생 관리 ▵바른 자세와 바르게 걷기 등의 내용으로 컨설팅을 운영할 예정이다.

또 교육지원청은 2021년부터 현장 경험이 풍부한 경력 보건교사를 주축으로 ‘학교보건 컨설팅 지원단’을 구성하고 지속 운영 중이다.

지원단은 교육지원청이 운영하는 학교보건 컨설팅, 학교보건 중심 멘토링 주간 운영 등으로 학교 현장의 사례를 공유하고 멘토링을 추진하는 등 활발한 활동으로 신규 및 경력이 짧은 교사들이 현장에서 잘 적응하고 균형적인 학교보건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교육지원청 관계자는 “올해는 과대 학교를 중심으로 관내 7개 학교에 보건교사 2인 배치가 이뤄져 매우 고무적이나, 학교별로 신규 교사가 배치되는 경우엔 학교보건 컨설팅, 멘토링 등을 적극 지원해 모든 학교에서 안전하고 건강하게 교육활동이 이뤄질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제주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