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명 이내 모집...28일까지 신청·접수

지난해 진행된 청소년 참여 예산제 교육. : 서귀포시
지난해 진행된 청소년 참여 예산제 교육. : 서귀포시

 

서귀포시는 청소년 참여 예산제 사업을 본격 시행하기 위해 오는 28일까지 청소년 참여 예산위원을 모집한다고 밝혔다. 

올해 위촉될 서귀포시 청소년 참여 예산위원들은 서귀포시에 주소를 두고 있는 청소년으로 총 20명 이내 모집할 계획이다.

위원으로 위촉되면 올해 12월까지 청소년 참여 예산제 사업과 관련한 의견수렴 활동 및 모니터링, 공모사업 우선순위 선정 등의 활동을 하게 된다. 

모집 신청은 참가신청서와 개인정보제공동의서를 작성한 후 서귀포시청 여성가족과로 방문하거나 이메일을 통해 신청하면 된다. 자세한 사항은 서귀포시 여성가족과 청소년팀(760-2465)으로 문의하면 된다.

'서귀포시 청소년 참여 예산제'는 주민참여예산제의 활동 주체를 청소년으로 확장해 도내에선 처음으로 지난 2021년도부터 시범운영 후 본격 운영하고 있는 청소년 주도형 정책제안 제도다.

서귀포시 청소년 참여 예산위원과 각 청소년수련시설별 청소년 운영위원들을 대상으로 내달부터 참여예산제 개념 이해 및 사업 공모 방법 등에 대한 교육을 실시하고 학교별로 찾아가는 청소년 참여 예산학교도 함께 운영할 계획이다. 

사업 제안 공모는 오는 4월부터 6월까지 진행될 예정이며 제출된 사업에 대해선 사업타당성 검토 및 심사를 통해 우수사업을 선정할 계획이며 비예산사업의 경우 7월부터, 예산사업의 경우 내년 예산 반영을 통해 추진된다.

서귀포시는 지난해 모두 35건 사업 발굴에 5건의 우수사업을 선정해 타 부서 및 유관기관과의 협조하에 성공적으로 추진되고 있다.

관계자는 "서귀포시의 미래인 청소년들이 직접 정책을 발굴하는 내용으로 운영하는 제도라는 점에서 의미있다”며 "다양한 의견들을 청소년 사업에 적극 반영시키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제주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