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브라 산책' 등 자극적인 제목이 붙여진 유튜브 영상 속 이미지. : 유튜브 캡처
'노브라 산책' 등 자극적인 제목이 붙여진 또 다른 유튜브 영상 속 이미지. : 유튜브 캡처

 

‘노브라 산책’으로 알려지며 높은 조회 수를 기록한 영상 속 여성 유튜버의 정체가 실제 인간이 아닌 '생성형 인공지능'(AI)이라는 주장이 나왔다.

일본 산케이신문은 16일 'AI로 보이는 여성의 '선정 동영상' 난립'이라는 제목의 기사에서 젊은 여성이 공원이나 거리를 혼자 걷는 모습 등이 게재된 '미스도쿄대'라는 이름의 채널을 소개했다.

영상 속엔 이 여성이 화면을 응시한 상태에서 공원이나 야외를 걷는 모습이 담겼다. 다만 제목은 ‘노브라 산책’ 등의 자극적인 단어를 선택하는가 하면, 이 외에도 옷을 입은 상태에서 속옷을 벗는 모습을 보여 주는 영상을 업로드하기도 했다.

영상 속 유튜버는 자신을 도쿄대에 다니고 있는 이공계 학생이라고 소개하며 '미스도쿄대'를 목표로 하고 있다고 했다.

이에 대해 산케이는 "해당 영상은 수백만 조회수를 기록 중으로 전문가들은 해당 유튜브 채널이 AI로 수익을 올리려고 만들어진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논란이 확산하자 도쿄대 측은 이 여성에 대해 "알지 못한다"는 답변을 내놨다.

전문가들은 이런 영상이 AI로 제작됐을 가능성이 높다고 보고 있다. 비슷한 영상이 SNS에 지속적으로 유포돼고 있기 때문이다.

에치젠 공 국립정보학연구소 교수는 매체와의 인터뷰에서 "생성형 AI로 제작된 딥페이크(AI 기술을 이용해 진위 여부를 구별하기 어려운 가짜 이미지나 영상물)일 가능성이 있다"며 "그림자나 움직임이 매우 정밀하고 자연스럽게 보이지만, 옆모습이 잘려있거나 다른 물체가 얼굴을 가리는 장면이 없는 경우도 많다"고 설명했다.

산케이가 인용한 또 다른 전문가는 관련 영상 확산에 대해 "유튜브 등 동영상 공유 사이트에서는 조회 수나 구독자 수에 따라 게시자에게 수익이 돌아오는 구조이기 때문에 딥페이크를 활용해 수익을 창출하는 것”이라고 분석했다.



 

저작권자 © 제주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