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청, 정서위기학생 종합지원계획 발표

김광수 제주도교육감은 28일 오전 도교육청 책마루에서 출입기자 간담회를 열어 '2024년 정서위기학생 종합지원계획'을 발표했다. : 교육청
김광수 제주도교육감은 28일 오전 도교육청 책마루에서 출입기자 간담회를 열어 '2024년 정서위기학생 종합지원계획'을 발표했다. : 교육청

 

제주교육청이 위기학생 지원 체계를 '예방, 조기발견, 긴급·전문적 지원'으로 전환하는 내용이 담긴 정서위기학생 종합지원계획을 발표했다.

김광수 교육감은 28일 오전 도교육청 책마루에서 기자들과 차담회를 갖고 ‘2024년 정서위기학생 종합지원계획’을 설명했다.

최근 학교 현장에서 다른 학생의 학습권과 교사의 수업권을 심각하게 침해하는 정서위기학생의 문제 행동은 개인 역량, 가정 환경과 부모의 양육태도 등 복합적인 원인으로 나타나고 있고 지원이 필요한 정서위기 학생수는 증가하고 있다.

이러한 추세를 반영해 위기학생 지원에 대한 기존의 분절적인 지원 체계를 예방 → 조기 발견 → 긴급·전문적 지원 체계로 전환해 모든 학생에 대한 마음건강 예방을 바탕으로 정서행동 위기학생에 대한 전문가의 개별화된 맞춤형 지원 방안 및 지역사회 유관기관의 공동 협업이 뒷받침되도록 했다.

# 예방

심리·정서적 문제 예방은 학생마음건강 증진 및 생명 존중 문화 조성을 통해 모든 학생에 대한 정신 건강을 지원 단계다. 새학년 및 새학기 시작 시점에 학년·학급 단위로 긍정적 교우관계 형성과 행복한 학교문화 확산을 위한 마음건강 및 생명존중교육을 연 6시간 이상 실시하고 생명존중문화 증진을 위한 뮤지컬 공연 및 영상 제작, 캠페인을 전개한다.

또한 심리·정서적 지원을 위한 위(Wee) 클래스 역할을 강화해 문제 학생 또는 문제 상황 발생 시 초기에 위(Wee) 센터나 외부 상담·치료기관과 연계해 학생 상담·치료를 지원한다.

또 집단상담 활성화를 위한 학생상담자원봉사자를 양성하고 심리정서 프로그램, 정서지원공간 구축 및 운영으로 정서 친화적 환경조성과 심리안정을 지원한다.

# 조기 발견

조기 발견·진단은 학생의 불안 및 우울, 외현화, 심리 외상 문제 등 주요 마음 건강 문제 전반을 검사해 학생 마음건강 문제에 대한 적절한 개입을 통해 학교 생활 부적응을 예방하고 지원하는 단계다.

학생정서·행동특성검사, 마음 EASY 선별 검사, 종합심리검사 등의 검사를 통해 정서위기학생을 조기 발견하고 학교 학생맞춤통합지원팀 협의를 통해 복합적 어려움에 처한 학생에 대한 개별화된 맞춤형 지원 방안을 모색한다.

이외에도 정신건강전문가 학교방문 지원사업을 통해 정신건강에 어려움을 겪는 학생, 학부모, 교사 등을 위해 정신건강전문가가 직접 학교를 찾아가거나 지정된 장소에서 필요한 서비스를 제공하여 학생 정신건강 문제에 대해 학교가 체계적으로 대처할 수 있도록 돕게 된다.

# 전문적 지원

정서위기학생에 대한 긴급·전문적 지원은 정신건강전문가의 전문적 평가, 심리검사 등을 통해 개별 학생 맞춤 지원 방안을 투입하고 정신건강의학과 병·의원 치료가 필요한 경우는 치료 및 입원비를 지원한다.

또한 학교학생맞춤통합지원팀 협의를 통해 학교생활 적응을 돕는 교육활동봉사자를 배치하며 후속 조치로 지자체 및 지역사회 복지기관, 상담센터 등 전문기관과 연계한 학생, 학부모, 교직원 등의 위기 극복을 위한 방안을 지원하여 지속적 사례관리를 통한 공동 지원이 이뤄진다. 

 

김광수 교육감. : 교육청
김광수 교육감. : 교육청

 

김광수 교육감은 차담회에서 "새로운 시작은 항상 설렘을 주지만 새로 시작하는 학생들에게는 학교생활에 대한 막연한 두려움도 있게 마련이다. 저도 새 학기를 앞두고 여러 가지 교육정책 추진에 희망에 찬 설렘도 있지만 다소 걱정이 되는 부분도 있다"며 "아이들이 새 학기를 시작하면서 건강한 마음으로 학교생활에 잘 적응해야 할 텐데 하는 걱정 때문"이라고 했다.

그는 "이 계획의 중점추진사업으로는 아이들의 마음건강과 생명존중 문화를 조성하기 위한 예방대책이 마련됐다"면서 "정서위기 학생의 조기발견을 통한 지원체계 강화 방안, 또 긴급지원으로 맞춤형 상담 및 치료지원 방안이 담겨 있다"고 설명했다.

김 교육감은 "이 계획을 통해 학생들의 마음건강을 증진시켜 모두가 행복한 학교생활이 될 수 있도록 교육청은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 도민 여러분과 교육가족 여러분 모두가 아이들이 밝고 건강한 모습으로 학교생활을 해 나갈 수 있도록 함께 해주시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제주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