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은영 : 서귀포시 대정읍

양은영 : 서귀포시 대정읍
양은영 : 서귀포시 대정읍

탄소 절감 노력의 일환으로 종이문서를 전자문서로 대체하는 ‘페이퍼리스’ 정책이 사회 전반적으로 확산되고 있으나 여전히 우체통에는 각종 고지서, 명세서 등으로 우편물이 가득하다. 

지방세 고지서를 종이고지서로 받을 경우 세액이 일정 금액 이상이면 일반우편이 아닌 등기우편으로 고지서를 발송하는데 우편 배송 시간에 집보다는 밖에서 지내는 시간이 많아 우편물을 받지 못하고 반송되는 경우가 다반사이다.

우편을 통한 고지서 송달은 제작과 배송하는 데 비용이 많이 들고 오배송과 분실될 수 있다는 단점도 있다.

이런 불편을 해소하면서 친환경에 한 걸음 다가가는 방법으로 지방세 전자 송달 신청이 있다. 전자 송달은 지방세 정기분 세목(재산세, 주민세(개인분), 자동차세, 등록면허세(면허분))에 대한 고지서를 전자사서함, 이메일 및 다양한 모바일앱으로 발송하는 서비스이다. 

전자고지서는 친환경적일 뿐 아니라 고지서 분실 및 개인정보 유출 방지도 기대할 수 있다. 그중에서도 모바일 전자고지 서비스를 이용하는 경우 부과된 세목, 세액, 과세대상, 계좌번호 등을 확인하는 데에 드는 시간과 공간의 제약이 적다는 장점이 있다.

전자 송달은 방문하는 번거로움 없이 위택스(www.wetax.go.kr)를 통한 인터넷 신청이 가능하며, 간편결제 앱(카카오페이, 네이버, 페이코 등), 카드사 앱, 금융 앱으로도 신청할 수 있다. 방문을 원하는 경우 서귀포시 세무과, 읍·면사무소와 동주민센터에서 신청할 수 있다.

고지서 전자 송달 신청 및 해지는 신청서를 접수한 다음 달부터 효력이 발생하며, 고지 건당 500원의 세액공제 혜택을 받을 수 있다. 

혜택이 적어 보일 수 있지만 종이 고지서를 확인하지 못해 기한 내 납부를 못하는 경우 붙는 가산금과 매번 우편물을 확인해야 하는 번거로움을 생각하면 결코 적지 않은 혜택이다.

전자 송달 신청을 통해 간편하고 신속하게 부과된 세금 내용을 확인하고 탄소 배출량 감소에 기여하면서 세액공제 혜택도 누리길 바란다.

저작권자 © 제주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