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문제해결 위한 정책 수립·지원 나서겠다”

문대림 예비후보.
문대림 예비후보.

제주시 갑 선거구 민주당 후보로 확정된 문대림 예비후보가 “제주시 서부지역 최대 현안으로 “축산분뇨 처리 및 악취 해소”로 나타나고 있어 관련 문제해결을 위한 정책 수립 및 지원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문 예비후보는 27일 정책 자료를 통해 "제주도 축산물 조수입은 2022년 1조 3939억 원 중 양돈부문이 5345억 원으로 제주 축산농가에 중요한 자원이다. 제주 지역에서 사육되고 있는 돼지의 수는 2022년 10월 기준 261가구 52만여 마리로 집계되고 있다. 또한 도축, 식육가공, 유통, 사료, 운반, 가축분뇨처리업 등 2500개 업소가 연관산업으로 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축산산업에서 양돈업이 악취 및 분뇨처리 문제로 인한 민원이 대부분이며, 특히 제주도 서부지역 양돈농장은 전체 양돈농가의 70.2%인 181곳으로 밀집도가 높아 민원이 지속되고 있다. 이에 따라 2024년 제주시에서 서부지역에 축산악취 실시간 모니터링 시스템을 구축해 집중관리 할 예정이다"라고 덧붙였다.

문 예비후보는 "제주도에선 축산악취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제주악취관리센터’를 운영해 기술지원 및 실태조사 등을 하고 있으나 인력 및 장비 부족으로 제 기능을 수행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제주 지역의 양돈산업은 중요한 1차산업으로서 지속 육성 발전시켜야 하는 산업"이라면서 "친환경 양돈산업 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제도적 뒷받침을 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어 그는 “'▴가축분뇨의 관리 및 이용에 관한 법률' 및 '악취방지법' 개정을 통해 축산농가에 통일화된 법률 적용이 되도록 노력하겠으며 ▴국가차원의 '가축분뇨 처리지원사업'을 통한 공동자원화 시설 구축 ▴가축분뇨 에너지화 시설, 축산악취 개선 사업 등을 유치하고 ▴제주악취관리센터 운영과 관련한 예산지원 등을 통해 청정제주의 환경보전과 민원 해결에 집중하겠다”고 추진의지를 밝혔다.

특히 문 예비후보는 “축산분뇨 및 악취 해소 문제는 제주 관광산업과도 연결되어 있고, 청정제주의 이미지 개선에도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현안으로서 양돈농가, 제주도와 긴밀한 협의를 통해 성과를 만들어 내겠다”고 공언했다.

저작권자 © 제주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