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승욱 "정서적·경제적 자립 위한 촘촘한 지원 필요"

김승욱 예비후보.
김승욱 예비후보.

 

제주시을 선거구의 국민의힘 김승욱 예비후보가 '도내 고립청년을 위한 정서적·경제적 자립을 위한 촘촘한 지원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김 예비후보는 26일 정책 자료를 통해 "제주 전체 청년(19~39세)중 고립과 은둔생활을 하는 사회적 고립청년이 약 7700명에 이르는 것으로 추정되는 연구 보고서가 나왔다"고 말문을 열었다.

이어 "일부 보도된 내용에 따르면, 설문조사에서 최근 1주일 동안 일하지 않은 사회적 고립청년을 대상으로 지난 1년 동안 일 경험을 확인한 결과 응답자의 51.6%가량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며 "일하지 않은 이유는 ‘그냥 쉬었음(29%)’, ‘육아 및 가사(21%)’, ‘취업 준비(19.4%)’로 집계됐다"고 전했다.

또 "고립·은둔 생활의 외부적인 계기는 ‘취업이 잘 되지 않아서’가 38.5%, ‘개인사정’이 25.9%, ‘진학 실패’가 10.4%로 조사됐다. 내부환경 계기는 ‘우울함이나 무기력함’이 43.7%, ‘인간관계의 어려움’이 23% 등이었다"고 덧붙였다.

청년들의 사회적 고립에 대해 김 예비후보는 "기술의 발전, 치열한 글로벌 산업경쟁으로 서비스·지식산업 등 고용없는성장 산업구조로 가속화되고, 대기업-중소기업 간 근로환경의 격차 및 소수 양질의 일자리 경쟁에서 뒤처진 청년들의 노동시장 이탈이 그 배경 요인으로 보인다"고 피력했다.

특히 "코로나19를 거치면서 사회적 관계 안전망 부족, 학업·취업 경쟁, 직장문화 등 위기 시 회복탄력성 저하로 일상적인 사회관계가 어려운 청년이 증가하는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그는 "제주의 경우, 지역 내 청년 구직자가 선호하는 고숙련 일자리 증가는 제한적이지만, 구직자 선호도가 낮은 숙박·음식점업, 도소매업 등 저숙련·저임금 업종 중심으로 구인수료가 증가하면서 구인-구직 불균형의 심화가 청년들의 사회적 적응에 대한 피로도를 증가시키는 것으로 보인다"고 진단했다.

그러면서 "특히 고립청년들은 공적 지원이 낙인효과로 작용할 수 있다는 우려로 자발적 도움 요청을 피하는 경향이 있어, 지역사회에 더 깊이 은둔하게 된다"고 주장했다.

김 예비후보는 "대다수의 고립청년이 현재 상태를 벗어나길 원하고 있다"면서 "정서적·경제적 자립을 위한 촘촘하고 따뜻한 사회적인 지원이 필요하다. 고립청년에 대한 사회적 현안을 예의주시하며, 다양한 난관에 부닥쳐 있는 청년들을 위한 종합적이고 통합된 지원사업을 마련해 활력있는 제주도로 거듭날 수 있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제주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