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화우주센터 건립 계획··· "미래 먹거리 산업?"

21일 오전 도의회 도민카페에서 진행된 한화우주센터 건립 철회 요구 기자회견. : 제주인뉴스
21일 오전 도의회 도민카페에서 진행된 한화우주센터 건립 철회 요구 기자회견. : 제주인뉴스

 

제주도정이 미래 먹거리 산업으로 선전하는 우주산업의 본질이 전쟁동맹을 위한 군산복합체로 가는 경로가 될 수 있다는 주장이 나왔다.

‘우주군사화와 로켓발사를 반대하는 사람들’이라는 이름의 단체는 21일 오전 한화우주센터 건립 철회를 요구하는 기자회견에서 제주도가 내세우고 있는 '미래 먹거리 산업'인 우주 산업에 대해 질문을 던졌다.

지난해 7월 한화시스템은 제주도와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서귀포시 하원동에 있는 옛 탐라대학교 부지에 1만㎡ 규모의 한화우주센터 건립 계획을 발표했다.

이곳엔 우주산업 기반 시설인 초소형 저궤도 위성AIT(Assembly·Integration·Test)가 들어설 예정이다. 위성 AIT 시설은 조립과 기능·성능 시험을 하는 곳을 말한다.

탐라대 부지의 대부분은 자연녹지지역과 지하수자원 특별관리지역이며 그중 10% 이상 지역은 절대보전지역에 속한다. 그만큼 환경적으로 중요한 지역이다.

제주녹색당 김순애 공동대표는 "현재 제주도는 학교 용지로 되어 있는 탐라대학교 부지를 산업단지로 바꾸기 위해 용도 변경을 위한 '전략환경영향평가'를 진행하고 있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이어 "전략환경영향평가에 대한 협의가 마무리되지도 않은 상황에서 한화위성센터 공장설립 관련한 허가 과정들을 밟는다는 것은 제주도가 환경영향평가를 무시하고 졸속으로 진행해왔던 과거의 과정을 다시 답습하는 것이라고 밖에 볼 수 없다"고 지적했다.

한화우주센터 건립 관련 김 대표는 "과연 이 사업이 제주에 많은 일자리를 창출할 수 있는 첨단산업인지에 대해 강력한 질문을 던져주길 요청드린다"고 덧붙였다.

한화시스템에 대해선 "최근 이스라엘의 가자 침공과 우크라이나와 러시아 전쟁을 통해 막대한 주가 수익을 얻고 있는 대표적인 방산기업"이라며 "그러면 과연 이 방산기업이 제주의 탐라대학교 인근으로 오는 것을 도민들은 어떻게 받아들여야 하는지, 그리고 하원마을 지역 주민들은 한화시스템에서 생산된 위성들이 이후 무기로 사용되는 것에 대해 제대로 된 정보를 제공받았는가에 대해 질문해야 된다고 본다"고 문제를 제기했다.

이날 회견엔 우주무기와 핵을 반대하는 글로벌 네트워크 공동창설자이자 코디네이터인 브루스 개그논(Bruce Gagnon)이 참여했다.

그는 미국 알래스카 주의 코디악 발사장을 언급하며 "센터 설립 당시 주 정부는 발사센터가 기후 변화 혹은 오존층을 연구하는 목적으로만 쓰일 거라고 얘기했다"고 했다.

이어 “처음엔 민간 위성이라고 했지만 지난 25년간 발사된 발사체는 모두 군사용 무기였다”면서 “새로 생긴 일자리도 대부분 보안 또는 청소 관련 일자리에 불과했다”고 했다.

개그논은 미국과 나토의 아시아 태평양 지역으로의 확장과 관련 "우주는 서구 식민지 지배권을 되찾기 위한 핵심 군사 전략'이고 미국은 그 비용을 지불할 동맹국들을 확보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제주에서 추진되고 있는 한화우주센터에 대해 “미국이 우주산업을 군사화하기 위한 비용을 동맹국들에 확보하기 위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기자회견에서 이들은 “평화의 섬 제주가 군대와 기업에 의해 잠식된다는 것, 전쟁무기 기업을 지하수가 풍부한 곳에 끌어들인다는 것은 무엇을 의미하는가"라고 되물었다.

이들은 "우주산업이 장밋빛 미래로만 선전될 때 저궤도 위성 발사로 인한 대기·오존층 파괴가 일어날 수 있다. 이윤과 군비경쟁에만 휘말려 정작 중요한 삶을 황폐화시키는 것이 아닌가”라고 반문했다.

저작권자 © 제주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