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 전국민주일반노조 제주본부는 21일 오전 도의회 도민카페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제주시 체육회장의 직장 내 회장 갑질 의혹을 제기했다. : 제주인뉴스
민주노총 전국민주일반노조 제주본부는 21일 오전 도의회 도민카페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제주시 체육회장의 직장 내 회장 갑질 의혹을 제기했다. : 제주인뉴스

 

직장 내 회장 갑질 의혹과 관련해 민주노총 제주본부가 기자회견을 갖고 제주시 체육회장의 자진 사퇴를 요구하고 나섰다.

민주노총 전국민주일반노조 제주본부는 21일 오전 기자회견에서 "지난해 제주시체육회장 취임 이후, 제주시체육회 사무국은 회장의 다양한 직장 내 갑질 상황에 노출됐다"며 체육회 내부의 갑질에 대해 폭로했다.

노조 측은 직장 내 괴롭힘 행위 사례로 가족이 운영하는 꽃집의 배달 업무에 업무 중인 사무국 직원을 동원한 점, 지인이 이사장 선거에 출마한 신용협동조합에 가입 강요, 지인(체육회 부회장)의 카드 발급 강요, 주말 경조사 개인차량 의전 강요, 이에 대한 초과근무 미인정으로 인한 수당 미지급 등을 열거했다.

이들은 체육회장의 갑질 행태를 언급하며 "제주시 체육회장의 직장 내 괴롭힘은 소속 노동자의 개별적인 피해를 넘어 50만 제주시민의 건강 증진을 위해 존재하는 제주시체육회의 파행적인 운영으로까지 이어졌다"고 지적했다.

이어 "체육회장은 제주도 조례에 따라 온라인 선착순으로 신청되는 체육관 대관 업무에 사적으로 관여해 우선 순위로 선점하려는 등의 월권 행위를 보였고, 근무 시간과 주말을 가리지 않고 동원한 꽃 배달 업무와 각종 강요 행위는 노동자가 정상적인 업무를 수행할 수 없게 만들었다"고 했다.

이들은 "체육회장의 직장갑질과 체육회 사유화에 따른 피해는 제주시민이 고스란히 떠안게 된다"며 "제주시 체육회 사무국 노동자와 민주노총 제주본부는 더 이상 이러한 상황을 묵과하지 않을 것"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지금 즉시 갑질 피해 노동자와 도민에게 사과하고, 발생한 일련의 상황에 대해 책임지고 사퇴하라"고 요구했다.

저작권자 © 제주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