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공화당 유력 대선 주자인 도널드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이 최근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유세 행사에서 연설하고 있다. : FORTUNE 기사 본문 캠처
미국 공화당 유력 대선 주자인 도널드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이 최근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유세 행사에서 연설하고 있다. : FORTUNE 기사 본문 캠처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은 오는 11월 대선에서 재선에 성공할 경우 첫 재임 기간 시작한 미중 무역 전쟁을 더욱 확대할 것으로 보인다.

트럼프 전 대통령은 4일(현지시간) 방송된 폭스뉴스 프로그램 '선데이모닝 퓨처스'와의 인터뷰에서 연임에 성공하면 중국에 추가적인 관세를 부과할지에 대한 질문을 받고 "우리는 해야 한다"고 밝혔다.

인터뷰 도중 중국산 수입품에 일괄적으로 60% 관세 부과를 검토하고 있다는 워싱턴포스트(WP) 보도에 대한 질문에 대해선 "아니다. 아마 그 이상이 될 것이라 말하고 싶다"고 답했다.

그러면서 트럼프 전 대통령은 '자신이 지난달 아이오와, 뉴햄프셔 경선에서 승리한 뒤 주식 시장이 하락했다'면서 자신의 재집권과 관련한 추가적인 대중국 고율 관세 부과 가능성을 시장도 의식하고 있음을 과시하듯 언급했다.

앞서 워싱턴포스트(WP)는 "트럼프 전 대통령이 참모들과 '보편적 관세'에 대해 논이했고, 특히 중국에 대해서는 60%의 관세를 부과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트럼프 전 대통령은 앞선 재임 기간 중국과 ‘무역 전쟁’을 벌이며 2018년과 2019년 연이어 중국산 제품에 수십억 달러 규모의 고율 관세를 부과한 바 있다.

'60% 관세'는 중국에 대한 '항구적정상무역관계'(PNTR) 지위를 박탈해 중국산에 대한 최혜국 대우 관세 특혜를 취소하고, 대신 고율의 관세 체계를 신설하겠다는 의미다. 사실상 '디커플링'(decoupling·단절)으로 해석될 수 있다.

관련해 외신들은 트럼프 전 대통령이 실제로 60% 또는 그 이상의 관세를 부과할 경우 이는 사실상 중국과의 무역 디커플링 기조를 의미한다고 평가했다.

다만 그는 "이것은 무역 전쟁이 아니다"라며 "나는 (재임 기간) 중국과 모든 면에서 잘했다"고 말했다. 이어 "나는 중국이 잘 되길 원한다"며 "시진핑 국가주석을 매우 좋아한다. 과거 임기(2017년 1월∼2021년 1월) 동안 우리는 매우 좋은 친구였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CNBC는 4일(현지시간) "트럼프의 관세 전략은 그의 첫 임기 동안 2500억 달러의 대중 관세를 부과하면서 촉발한 무역 전쟁을 되살릴 수 있다"면서 "트럼프의 중국 무역 전쟁은 세계 경제를 혼란에 빠뜨리고, 소비자 비용을 상승시키고, 주식 시장을 뒤흔들고, 미중 관계를 얼어붙게 만들었다"고 보도했다.

저작권자 © 제주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