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생 핑계로 재벌에 특혜 부여"
"노동자 건강권·지역상권 침해하지 말라"

제주시 지역 대형마트. : 제주인뉴스
제주시 지역 대형마트. : 제주인뉴스

 

민주노총 제주본부는 대형마트 공휴일 의무휴업 폐지 정책에 대한 법 개정과 관련해 "의무휴업을 평일로 옮기는 것은 민생을 핑계로 재벌에 특혜를 부여하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민주노총 제주본부는 24일 성명을 내고 "대형마트 의무휴업제는 마트산업노동자의 건강권과 지역상권을 보호하려는 취지로 시행되고 있는 제도"라며 "하지만 윤석열 정부는 ‘주말에 편하게 장보기’를 이유로 마트 노동자들과는 어떠한 협의도 없이 일방적으로 공휴일 의무휴업을 폐지하겠다고 나선 것"이라고 질타했다.

이어 "공휴일 의무휴업 폐지가 지역상권에 미칠 영향도 적지 않다. 현재 의무휴업제는 재벌기업이 운영하는 대형마트를 대상으로 한다"면서 "주말 매출이 집중되는 마트 산업의 특성상 대형마트의 의무휴업이 공휴일에서 평일로 옮겨진다면 중소유통업체와 지역상권이 지어야 할 손실은 고스란히 재벌기업의 이익으로 돌아갈 것"이라고 지적했다.

민주노총은 "윤석열 정권은 민생을 핑계 삼아 반노동적 작태를 정당화하고 있다"면서 "대형마트 공휴일 의무휴업 폐지는 유통산업발전법 개정이 필요하므로 정권이 일방적으로 추진할 사안이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민주노총은 또한 "직접적인 피해 당사자인 마트 노동자와 지역상권의 입장부터 청취하는 것이 순리"라며 "윤석열정권은 민생을 핑계로 재벌에 특혜를 부여하고 노동자의 휴식권‧건강권을 침해하는 공휴일 의무휴업 폐지 정책을 즉각 철회하라"고 요구했다.

저작권자 © 제주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