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 품목 정부 지원에 만감류 포함 정부 건의

한라봉. : 제주인뉴스
한라봉. : 제주인뉴스

 

더불어민주당 위성곤(서귀포시) 의원은 설 품목 정부 지원에 만감류를 포함해야 한다고 정부에 건의했다.

위성곤 의원은 ‘2024년 설맞이 농축산물 할인지원 행사’에 만감류를 포함시켜야 한다고 정부에 건의했다고 21일 밝혔다.

이 행사는 명절 소비자 부담을 줄이기 위해 정부가 1인당 2~3만원 한도로 30%를 할인 지원하며, 참여업체가 추가로 30%를 할인할 수 있도록 하는 사업이다.

소비자는 초대 60% 할인된 가격에 농축산물을 구매할 수 있으며, 지난 11일 행사가 시작돼 내달 8일까지 정부는 약 590억원을 지원할 계획이다.

위 의원은 "할인 행사 품목으로 배추, 무, 사과, 배, 소고기, 감귤 등 20 여개 품목이 포함된 반면 한라봉, 천혜향, 레드향 등의 만감류는 제외됐다"고 밝혔다.

위 의원은 "송미령 농림축산식품부장관 및 한훈 차관에게 만감류를 할인지원 품목에 포함시킬 것을 강력하게 건의했으며 장차관으로부터 ‘적극 검토하겠다 ’는 답변을 받았다"고 말했다 .

위 의원은 “만감류는 사과, 배와 더불어 설 명절에 소비자들이 가장 많이 찾는 과일 중 하나”라며 “소비자 부담 경감 차원에서 마땅히 들어가야 할 품목” 이라고 했다.

또한 위 의원은 “만감류가 본격적으로 출하되는 시기인데 , 할인지원 품목에서 제외되면 자칫 가격폭락으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남은 행사기간에는 반드시 포함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지난 18 일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가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설날 성수품 선호도에서 단일 품목으로는 소고기 (10.3%), 사과 (9.6%), 배 (6.9%), 만감류 (6.5%) 순으로 응답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저작권자 © 제주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