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성희 진보당 의원이 18일 전주 덕진구 한국소리문화의전당 모악당에서 열린 전북특별자치도 출범식에서 윤석열 대통령이 참석자들과 인사하는 동안 경호원들에게 끌려 나가고 있다. : MBC News 캡처
강성희 진보당 의원이 18일 전주 덕진구 한국소리문화의전당 모악당에서 열린 전북특별자치도 출범식에서 윤석열 대통령이 참석자들과 인사하는 동안 경호원들에게 끌려 나가고 있다. : MBC News 캡처

 

18일 전주에서 열린 전북특별자치도 출범식에서 강성희 진보당 국회의원이 윤석열 대통령에게 '국정 전환' 요구 발언을 하는 과정에서 경호관들에게 들려 끌려나가는 일이 벌어졌다.

대통령 경호의 중요성을 감안하더라도, 국민을 대표하는 입법기관에 대한 대통령 경호처의 무리한 대응 아니냐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당시 상황에 대해 “대통령이 입장해서 참석자들과 일일이 악수를 나누는 상황이었고, 강 의원이 악수를 했을 때 일단 소리를 지르면서 대통령의 손을 놓아주지 않았다. 대통령 잡은 손을 자기 쪽으로 당기기까지 했다”고 했다.

관계자는 이어 “경호처에서 계속해서 손을 놓으라고 경고했고, 대통령이 지나간 뒤에도 계속 고성을 지르면서 행사를 방해하고 있는 상황이었다. 이는 당연히 경호상의 위해 행위라고 판단될 만한 상황이었고, 그래서 강 의원을 퇴장 조치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반면 강 의원은 "악수를 하는 도중 인사말을 건넨 상황으로 의원이 소동을 일으키거나, 대통령을 가로막은 적이 없다"고 주장했다.

강 의원은 "국민을 대변하는 국회의원으로서 '국정기조를 바꾸지 않으면 국민들이 불행해집니다'라는 인사말을 전한 것이 전부"라며 "전북도민의 염원이 담긴 특별자치도 출범식이었던 만큼 날 선 비판보다는 국민의 마음을 담은 통상적 인사를 전하려 했다"고 말했다.

양측 입장이 갈리는 상황에서 이 사건으로 여야 간 공방이 벌어졌다. 행사장에 참석한 이용호 국민의힘 의원은 성명을 통해 "대통령에 대한 의도된 행패"라고 했고, 정희용 국민의힘 원내대변인도 "'몰상식' 행위로 대한민국 국격을 떨어뜨린 강 의원은 전북도민을 비롯한 국민들에게 석고대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반면 임오경 민주당 원내대변인은 “대통령 앞에서 야당 국회의원이 직언하지 못한다면 독재정권과 무엇이 다르냐”며 “대통령 경호처장의 즉각적인 파면을 요구하고, 대통령실은 누구의 지시로 국회의원이 행사장 밖에 내던져졌는지 책임 있게 답하기 바란다”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제주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