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시청. : 제주인뉴스
제주시청. : 제주인뉴스

 

요금 체납과 사업주 간의 분쟁 발생 등 문제점을 불러일으켰던 후불제 소형음식점 음식물류 폐기물 수수료 납부 방식이 즉시 결제가 가능한 선불제로 변경된다.

제주시는 올해 소형음식점 음식물류 폐기물 수수료 납부 방식을 기존 후불제 방식인 고지서 납부에서 즉시결제가 가능한 선불제 방식으로 변경 시행한다고 11일 밝혔다.

가정에서 배출하는 클린 하우스 내 음식물류 폐기물 종량기(RFID)는 배출 즉시 수수료를 납부하고 있으나 소형 음식점은 한 달 동안 수거된 양을 합산한 금액을 다음 달 고지서로 납부하는 후불제 방식으로 추진됐다.

제주시에 의하면 미납에 따른 체납이 연평균 2000여 건에 5000여만 원이 발생하고 폐업 및 대표자 변경 시 즉시 수수료 납부 중지 등이 지연됨에 따라 사업주 간의 분쟁 발생, 정기 및 독촉고지서 발송에 연 4000만 원의 우편요금이 발생하고 있다. 

이를 해소하고자 사업비 5억 원을 투입해 약 1800여 개 소형음식점에 ‘RFID를 활용한 음식물류 폐기물 수수료 선불시스템’을 구축할 예정이다.

선불시스템은 음식점에서 배출한 음식물을 수거와 동시에 수거 차량 내 부착된 종량 저울로 배출량을 측정, 수거 용기에 부착된 음식물류 폐기물 수수료 납부 전용카드로 바로 결재할 수 있다. 

이 사업은 올해 제주시 일부 동 지역을 시작으로 연차적으로 제주시 전 지역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또한 업소용 음식물류 폐기물 수거용기 내에 다른 사람들이 불법 투기를 할 수 없도록 잠금 장치를 추가해 업주의 수수료 부과 가중과 일반 쓰레기 혼합으로 인한 미수거 문제를 사전에 예방한다는 계획이다.

부기철 생활환경과장은 “음식물류 폐기물 수수료 선불시스템 구축으로 체납액 제로화와 더불어 외식업 운영주에게 보다 투명하고 편리한 행정을 제공해 소형음식점 불편함을 개선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제주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