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교조 제주 "협업 강화해 공동 대응" 요구

제주의 한 공립고등학교 여자화장실에서 불법 촬영 카메라가 발견된 것과 관련해 전교조 제주지부가 성명을 내고 "제주도교육감과 도지사는 불법 촬영 문제에 대해 사과하고, 책임있는 자세로 나서라"고 요구했다.

지난 10월 18일, 제주의 공립고등학교에서 한 남학생이 여학생, 여성 교직원 등이 이용하는 여자화장실에 설치한 불법 촬영 카메라가 발견됐다.

10월말 휴대폰 포렌식이 이뤄졌고, 11월 중순엔 일부 이메일 계정에 대한 압수수색 영장이 집행됐고 지난 6일 불법 촬영 기기를 설치한 고등학생 이 구속됐다. 이후 경찰 수사단계에서 금전 대가 거래를 확인하기 위한 계좌 압수수색 영장이 기각됐다.

이에 대해 전교조는 "지난 7일 불법 촬영 범죄 사건 수사 중간 브리핑에서 휴대폰 포렌식 결과를 발표하면서 유포의 위험이 없다고 밝혔지만 이메일과 다른 공기계를 통한 유포의 가능성이 엄연히 존재함이 밝혀졌다. 유포가 가장 우려스러운 부분이기에 담당 검사가 배정되면 계좌에 대한 수색을 포함, 경찰의 철저한 수사가 반드시 이뤄져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전교조는 "언론보도에 따르면 불법 촬영을 한 해당 고교생은 지난 9-10월 아버지가 운영하는 식당 내 여자화장실과 길거리 등에서도 불특정 다수를 불법 촬영하고 일부 영상과 사진을 유포한 것으로 전해진다"면서 "피해자는 교사, 학생 등 50여명에서 도민, 관광객 등 200여명으로 늘어날 것으로 추정된다"고 주장했다.

전교조는 "이제는 누가 피해자일지 특정할 수도 없는 우리 모두가 피해자일 수 있는 상황"이라며 "이제 도지사는 학교에서 일어난 일이니 교육감이 할 일이라는 안이한 인식에서 벗어나 불법 촬영은 디지털 성범죄이고, 디지털 성범죄는 제주도민 모두를 대상으로 하는 범죄이기 때문에 이를 뿌리 뽑을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는 사과와 약속의 다짐을 해야 한다"고 밝혔다.

전교조는 "지금이라도 자치단체장인 도지사와 교육감, 경찰청장이 만나서 이와 관련한 공조체계를 갖추고 제대로 된 수사와 피해 회복 지원 그리고 두 번 다시는 이런 범죄가 발붙일 수 없는 환경을 만드는데 앞장서야 할 것"이라며 "그것이 도민의 대표이자 도정을 책임지는 자치단체장으로서의 책무이자 마땅히 해야 할 일이라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전국교직원노동조합 제주지부는 안전하지 못한 학교 현실에 대한 책임을 통감하며 무엇보다 해당 사안으로 인해 극심한 고통과 혼란한 상황을 겪고 계신 피해자분들에게 연대와 지지의 마음을 전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제주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