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랑스의 한 노부부가 중고상에게 헐값에 넘긴 나무 가면이 전 세계 10개 정도밖에 남아있지 않은 고가의 희귀 유물이었던 것으로 드러났다. : BBC 기사 본문 캡처
프랑스의 한 노부부가 중고상에게 헐값에 넘긴 나무 가면이 전 세계 10개 정도밖에 남아있지 않은 고가의 희귀 유물이었던 것으로 드러났다. : BBC 기사 본문 캡처

 

프랑스 한 노부부가 가치를 알아보지 못하고 헐값에 판매한 아프리카 팡족의 은길 가면(ngil mask)이 경매에서 420만 유로(약 60억3000만원)에 낙찰됐다.

19일(현지시간) 프랑스 일간 르피가로에 따르면 알랭(88)과 콜레트(81) 부부는 2021년 9월 다락방을 정리하는 과정에서 나무로 만든 가면을 발견했다.

알랭은 할아버지로부터 물려받은 이 부적을 정리하기로 했다.

중고 상인 알렉상드르는 노부부의 다락방 정리를 도와주기 위해 들어갔으며, 이 가면을 150유로(약 21만원)에 구매했다.

이후 노부부는 지난해 3월 피가로 신문에서 이 나무 가면에 대한 기사를 읽게 됐다.

이 가면이 아프리카 가봉의 팡족이 만든 희귀한 '은길 가면'(Ngil Mask)이며, 한 경매장에서 420만 유로, 한국 돈으로 약 60억원에 낙찰됐다는 내용이었다.

이 가면은 파블로 피카소와 아메데오 모딜리아니 등 거장에게 영감을 준 20세기 초 아프리카 부족의 가면으로 확인됐다. 전 세계에 10개 정도밖에 남아있지 않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과거 프랑스의 아프리카 식민지 총독이자 알랭의 할아버지였던 르네 빅토르 에드워드 모리스 푸르니에가 이 가면을 1917년 무렵 입수했다가 후손에게 물려준 것으로 추정된다.

노부부는 중고상이 가면의 가치를 알고도 자신들을 속인 뒤 헐값에 사 갔다며 낙찰 금액의 일부를 돌려달라고 요구하고 나섰다.

중고상은 자신 역시 이 가면의 가치를 몰랐다며 최초 경매가인 30만 유로를 지급하겠다고 제안했다.

노부부는 이런 합의 제안을 받아들이지 않고 민사 소송을 제기했다.

법원은 중고 상인 측의 주장을 받아들였다. 노부부가 가면의 '역사적 및 예술적' 가치를 평가하는 데 있어 필요한 주의를 기울이지 않았다고 판결했다.
 

저작권자 © 제주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