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영상·문화산업진흥원은 지난 5일 제주시 아스타호텔 3층 아이리스홀에서 ‘제주 영화 포럼’ 행사를 열었다.

포럼에는 약 60여 명의 제주 영화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제주도청 오성률 문화체육교육국장의 축사를 시작으로 김영훈 제주영상·문화산업진흥원장의 인사, 그리고 2개의 발제 발표와 토론, 이후 제주 영화인 대담 순서로 진행됐다.

1부 발제에선 ‘지역 영화의 역할과 가치’라는 주제로 前서울독립영화제 집행위원장인 조영각 프로듀서가 발제문을 나눴다.

2부 발제에선 한국방통신대학교 이성민 교수가 ‘한국 영화 문화·산업의 환경 변화와 정책 대응의 방향’이라는 발제문을 토대로 발제 토론을 진행했다. 해당 주제에 대해선 오주연 제주영화제 기획이사, 전병원 동의대학교 교수, 고혁진 제주독립영화협회 대표, 양종곤 부산영상위원회 사무처장이 함께 토론을 나눴다.

마지막 순서로 진행된 대담 토론에선 다큐멘터리 ‘물꽃의 전설’의 정명숙 프로듀서가 진행을 맡았으며 제주에서 활동 중인 변성진, 문재웅, 문숙희 감독과 함께 제주 영화인의 애로사항과 고충, 경험담을 전하는 현장 토크를 진행했다.

진흥원에 의하면 제주 영화에 대한 솔직한 논의, 그리고 생생한 현장의 목소리를 담아내는 자리가 없었던 만큼 현장에선 제주 영화 발전을 위한 다양한 이야기들이 나왔다.

진흥원 관계자는 “비록 지역 영화 예산은 감액이 됐으나 제주 영화인들과 협력을 통해 앞으로의 위기를 해결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지난 5일 제주시 아스타호텔 3층 아이리스홀에서 열린 ‘제주 영화 포럼’ . : 진흥원
지난 5일 제주시 아스타호텔 3층 아이리스홀에서 열린 ‘제주 영화 포럼’ . : 진흥원

 

저작권자 © 제주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