故 임성철 소방장 영결식..."애도 뜻과 존경의 마음 전한다"

창고 화재 진압 현장에서 순직한 제주동부소방서 표선119센터 소속 임성철 소방장의 영결식이 5일 한라체육관에서 제주특별자치도장(葬)으로 엄수됐다. : 제주도
창고 화재 진압 현장에서 순직한 제주동부소방서 표선119센터 소속 임성철 소방장의 영결식이 5일 한라체육관에서 제주특별자치도장(葬)으로 엄수됐다. : 제주도

 

화재 진압 현장에서 순직한 제주동부소방서 표선119센터 고 임성철 소방장의 영결식이 5일 한라체육관에서 제주특별자치도장(葬)으로 엄수됐다.

제주도는 5일 오전 10시 고(故) 임성철 소방장의 영결식에 이어 오후 3시 국립제주호국원에서 안장식을 거행했다.

안장식에는 오영훈 제주도지사, 오영환 국회의원, 김성중 제주도 행정부지사, 김수환 소방안전본부장, 진강현 국립제주호국원장을 비롯해 유가족과 동료 소방관 등 300여 명이 참석해 고인과 마지막 인사를 나눴다. 

영결식은 국기에 대한 경례, 묵념, 약력 보고, 1계급 특진 추서, 훈장 추서, 조전 낭독, 영결사, 조사, 고인꼐 올리는 글, 헌화 및 분양 등으로 치러졌다. 윤석열 대통령은 조전을 보내 1계급 특진과 함께 옥조근정훈장을 추서했다. 

 

5일 열린 故 임성철 소방장 영결식. : 제주도
5일 열린 故 임성철 소방장 영결식. : 제주도

 

5일 열린 故 임성철 소방장 영결식. : 제주도
5일 열린 故 임성철 소방장 영결식. : 제주도

 

오 지사는 “고인은 누구보다 제주를 사랑했고 제주를 위한 삶을 살면서 더 큰 사명과 책임으로 소방관의 임무를 다해왔다”며 “누구보다 먼저, 망설임 없이 화재와 구급현장에 뛰어들 만큼 책임과 사명이 투철했던 고인의 숭고한 희생에 다시 한번 고개 숙여 존경과 경의를 표한다”고 애도했다.

이어 “누구보다 힘든 시기를 겪고 있는 유가족 여러분과 갑작스러운 비보에 참담한 슬픔을 감추지 못하고 있는 동료 소방관, 이 순간에도 눈물을 삼키고 도민의 안전을 위해 현장을 지키고 계신 소방관 여러분들에게 위로와 애도의 뜻과 존경의 마음을 전한다”고 말했다.

고인과 친구이자 동료인 장영웅 소방교는 조사에서 "임성철 소방장과 대학 시절을 함께 했고 창원소방본부에 같이 근무하다가 고향인 제주에서 근무하고자 퇴근하면 같이 살며 시험공부를 하던 친구이자 동기"라며 "예전부터 소방공무원으로 처음 몸 담았던 곳도, 다시 고향인 제주로 돌아와서 같은 센터에 같은 팀까지 근무할 수 있어 행복했고 어느 때 보다 든든했다"고 말했다.

그는 "그날 밤도 어느 때와 다름없이 출동벨소리에 칠흑 같은 어둠이 내린 깜깜한 밤을 구급차를 타고 내 달렸고, 뜨거운 화재 현장에 들어가 대원들의 손에 들려 나오는 모습을 보고 너무 놀라 심장이 끊어지는 슬픔을 느꼈다"고 했다.

장 소방교는 "내일부터 다시 우리가 자랑스러워 했던 소방관으로서 도움이 필요한 한 사람, 한 사람에게 달려갈 것이고 그때마다 너를 가슴에 품고 함께 가겠다"며 "임성철 소방장은 우리의 곁을 떠나 영면에 들었지만 그의 희생은 결코 헛되지 않을 것"이라고 애도했다.

이후 고(故) 임성철 소방장은 가족들과 동료 소방관들이 지켜보는 가운데 제주도와 국가를 위해 목숨 바친 애국선열들이 잠든 묘역에 안장됐다.

제주도는 도민의 안전과 재산을 지키는 소방관들의 안전을 확보하기 위해 총력을 다하고, 소방공무원과 순직 소방공무원 유가족에 대한 처우 개선에도 만전을 기할 방침이다.

저작권자 © 제주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