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TP, 까마귀쪽 열매 근감소증 개선 소재 특허 출원

까마귀쪽나무 열매. : JTP
까마귀쪽나무 열매. : JTP

 

까마귀쪽나무 열매 추출물에서 건강기능물질이 새롭게 확인돼 주목받고 있다.

제주테크노파크(제주TP) 생물종다양성연구소는 제주 자생식물인 까마귀쪽나무 열매 추출물에서 근감소증 개선 효능이 있다는 연구 결과를 확인하고, ‘까마귀쪽나무 추출물을 함유하는 근감소증의 예방 또는 치료용 조성물’ 특허를 출원했다고 4일 밝혔다.

관련해 제주TP는 "까마귀쪽나무 열매 추출물을 활용해 고령친화 메디컬푸드 제품개발 등 쓰임새가 다양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연구소는 제주바이오산업 육성 정책의 일환으로 제주도 미래성장과의 지원을 받아 제주산 천연물 활용 메디컬푸드 소재 연구과제를 진행해왔다.

특히 마이오텍사이언스 주식회사 연구팀과 공동 연구를 통해 까마귀쪽나무 열매 추출물이 근육세포에서 근위축을 유도하는 단백질(MuRF1, MAFbx) 및 근육발달에 영향을 주는 단백질(Myostatin)의 활성 및 발현을 억제하고 근육세포의 단백질 생산을 자극하는 Akt 및 mTOR을 활성화하여 근육량을 개선시키는 연구 결과를 도출했다.

연구 결과에 대해 제주TP는 "까마귀쪽나무 열매 추출물이 각종 근육 질환의 치료, 개선, 예방과 관련된 식품 또는 의약품 개발에 이용될 수 있다는 가능성을 입증한 것"이라고 밝혔다.

연구 소재인 까마귀쪽나무 열매 추출물은 2015년 건강기능식품 개별인정원료로 등록돼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건강기능식품 관절건강 기능성 분야로 인정받았다.

고령화가 심화되는 현대 사회에서 다양한 건강기능 원료로 각광받으면서 까마귀쪽나무는 제주TP 생물종다양성연구소에서 연구개발에 주력하고 있는 제주 자생식물 중 하나다.

연구소는 앞서 획득한 ‘까마귀쪽나무 열매 추출물을 이용한 면역 증진용 조성물’ 특허를 지난 2021년 광동제약에 기술이전해 ‘면역기능’ 분야의 건강기능식품 개발을 위한 사업도 추진 중이다.

이번 추가 효능 확인을 통해 관절 건강 악화, 근육 감소 대응 및 면역 증진 다기능성 제품 (multi-functional products) 개발도 가능해졌다.

정용환 연구소장은 “제주의 다양한 생물자원에서 확인된 천연 소재의 가치는 제주바이오산업의 발전가능성을 한층 뒷받침해줄 것”이라며 “도와 협력을 통해 제주가 새로운 식품의약품 시장의 리더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제주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