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3 주제로 카드형 보드게임 직접 기획 제작

대정고등학교 1학년 학생들이 제주4.3을 주제로 카드형 보드게임을 직접 기획, 제작해 주목을 받고 있다. 4.3을 소재로 한 카드형 보드게임을 직접 만든 대정고 학생들과 백승호 교사(가운데). : 대정고
대정고등학교 1학년 학생들이 제주4.3을 주제로 카드형 보드게임을 직접 기획, 제작해 주목받고 있다. 4.3을 소재로 한 카드형 보드게임을 직접 만든 대정고 학생들과 백승호 교사(가운데). : 대정고

 

고등학교 1학년 학생들이 제주4.3을 주제로 카드형 보드게임을 직접 기획, 제작해 눈길을 끌고 있다.

대정고등학교는 제주형 자율학교 ‘제주학생 중심 교육과정’ 수업의 일환으로 제주 4·3을 주제로 보드게임을 제작했다고 밝혔다.

수업에서 대정고 1학년 학생들은 4·3 진상조사 보고서를 바탕으로 ‘춤추는 동백’, '그리고 아무도 없었다’는 두 종류의 보드게임을 만들었다.

‘춤추는 동백’은 서로 누가 제주도민, 무장대, 군인인지 모르는 상황에서 조사, 소문, 알리바이와 같은 카드를 활용해 정체를 밝히는 게임이다.

‘그리고 아무도 없었다’는 흔히 아는 마피아 게임을 활용해 무장대와 군인 사이에서 희생당하는 제주도민의 모습을 형상화한 보드게임이다.

수업을 기획한 백승호 교사는 “제주 역사 지식을 단순 암기하는 게 아니라, 학생들이 스스로 제주 4·3을 탐구하고 적용할 줄 아는 기회를 마련하고 싶었다”고 말했다.

수업에 참여한 1학년 학생은 “제주 4·3을 다룬 보드게임을 잘못 만들면, 역사를 왜곡할 위험성이 있어 게임의 규칙을 만드는 데 특별히 더욱 신경을 썼다. 다른 사람들이 보드게임을 즐기면서 제주 4·3사건을 다시 한번 생각하게 되었으면 좋겠다”고 전했다. 

   

제주4.3을 소재로 만들어진 카드형 보드게임. : 대정고
제주4.3을 소재로 만들어진 카드형 보드게임. : 대정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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