칭다오 맥주 제3공장에서 한 남성이 원료창고 안에서 소변을 보고 있다. : 웨이보 캡처
칭다오 맥주 제3공장에서 한 남성이 원료창고 안에서 소변을 보고 있다. : 웨이보 캡처

 

중국의 유명 칭다오 맥주 생산 공장에서 맥주 원료에 방뇨하는 영상이 공개된 직후 이 회사 주가가 급락했다.

24일 블룸버그·로이터통신 등에 따르면 전날 중국 상하이 증시가 개장하자 칭다오 맥주 주가는 직전 거래일의 81위안대에서 장중 75위안대까지 7.5% 가까이 급락했다. 시가총액으로는 42억위안(7720억원)가량 줄어든 것이다.

이날 오후 하락세를 일부 만회해 80위안대에 장을 마감했으나, 이튿날인 24일에도 78.5위안에 거래를 마치면서 하락세가 계속됐다. 논란 이전인 19일 종가를 기준으로 24일 현재 시총은 17억6000만위안(3238억원)이 사라졌다.

지난 19일 중국판 트위터인 웨이보에는 산둥성 핑두시 칭다오 3공장에서 헬멧을 쓰고 작업복을 입은 한 남성이 맥주 원료 보관 장소로 추정되는 곳에서 소변을 보는 영상이 유포됐다.

영상 속엔 한 남성이 노출돼 있는 어깨높이의 담을 넘어 원료가 쌓여 있는 곳으로 들어간 뒤 주위를 살피며 소변을 보는 모습이 담겼다.

공장 측은 "진상을 조사하고 있다"면서도 "화질이 나빠 영상만으로는 진위를 가리기 어렵다. 요즘은 영상 관련 기술이 뛰어나다"며 조작 가능성을 언급했다.

칭다오는 "이번 사건을 매우 중요하게 생각한다"며 "문제의 맥아 보관 장소는 완전히 봉인했다"고 밝혔다.

한편 중국 공안은 영상 촬영자와 방뇨 추정자 등을 체포한 것으로 전해졌다. 중국 매일경제신문 등 현지 매체들은 23일 익명의 소식통을 인용해 중국 산둥성 핑두시 공안국이 21일 오후 동영상 촬영자와 소변을 본 것으로 의심받는 사람을 붙잡았다고 보도했다.

소식통에 따르면 "방뇨한 사람과 영상 촬영자 모두 칭다오맥주 직원이 아닌 외부인이며, 외주업체 하역노동자로 보인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제주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