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수입사 측 "국내용 제품과 무관"

칭다오 맥주 중국 현지 공장에서 한 직원이 맥주의 원료인 맥아에 소변을 누는 영상이 공개됐다. 식품의약안전처는 해당 공장에서 생산한 맥주는 국내에 수입되지 않는다고 밝혔다. : 웨이보 캡처
칭다오 맥주 중국 현지 공장에서 한 직원이 맥주의 원료인 맥아에 소변을 누는 영상이 공개됐다. 식품의약안전처는 해당 공장에서 생산한 맥주는 국내에 수입되지 않는다고 밝혔다. : 웨이보 캡처

 

중국 칭다오 맥주 제3공장에서 한 직원이 소변을 보는 것으로 추정되는 영상이 공개돼 논란이 확산하고 있다.

이와 관련해 해당 맥주의 국내 수입업체 측은 “이 공장에서 생산되는 제품은 국내용 제품과 무관하다”고 해명했다.

앞서 지난 19일 중국 SNS 웨이보에는 산둥성 핑두시 칭다오 3공장에서 헬멧을 쓰고 작업복을 입은 남성이 맥주 원료인 맥아 보관 장소에 들어가 소변을 보는 것으로 추정되는 영상이 유포됐다.

문제의 직원이 소변을 본 곳은 맥조 제주 원료인 맥아 보관소로 밝혀졌다.

파문이 확산하자 공장 측은 "진상을 조사하고 있다"면서도 "화질이 나빠 영상만으로는 진위를 가리기 어렵다. 요즘은 영상 관련 기술이 뛰어나다"고 조작 가능성을 열어뒀다.

공장을 관할하는 산둥성 핑두시와 공안도 수사에 착수했다. 공장을 관할하는 핑두시 시장감독관리국은 “조사팀을 구성해 현장에 파견했으며 해당 공장의 모든 원료는 봉인했다”며 “사실로 드러나면 법에 따라 엄중 처벌할 것”이라고 밝혔다.

칭다오 맥주 수입사인 비어케이는 21일 “칭다오 맥주 본사에 확인한 결과 칭다오 맥주는 내수용과 수출용을 분리해 별도 공장에서 제조하고 있으며, 제3공장은 내수용 맥주만을 생산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했다”는 입장을 밝혔다.

중국의 식품위생 논란은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지난 3월엔 중국식 절임 채소인 쏸차이를 제조·생산하는 공장에서 직원들이 맨발로 재료를 밟거나 담배를 피우며 재료를 손질한 뒤 꽁초를 그대로 버리는 모습이 포착됐다.

앞서 2년 전엔 한 남성이 알몸으로 김치를 담가둔 공간에 들어가 김치를 절이는 모습이 확인돼 논란이 커지면서 당시 중국산 김치 수입량이 전년보다 15% 줄어들기도 했다.

한편 1903년 독일의 조차지였던 칭다오에 독일인과 영국인이 설립한 칭다오 맥주는 쉐화, 옌징, 하얼빈 맥주와 함께 중국의 4대 맥주로 불린다. 작년 기준 칭다오 맥주는 수입 맥주 판매 2~3위를 기록했다.
 

저작권자 © 제주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