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경제여건 변화와 한국경제 전망’
26일 조찬스터디...지자체 대응방안 논의

·제주도가 대내외 경제여건 변화와 전망에 대한 정확한 이해를 통해 지역경제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 능동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했다.

제주도는 26일 오전 7시 30분 도청 삼다홀에서 ‘2024년 대내외 경제여건 변화와 한국경제 전망’이라는 주제로 제주경제 조찬 스터디를 진행했다.

주원 현대경제연구원 경제연구실장이 강사로 나서 미국, 유럽, 중국 등 주요국 경제동향 및 전망과 글로벌 경제 이슈, 국내와 제주경제 현황을 짚고, 지방자치단체의 대응방안을 제언했다.

스터디에는 오영훈 지사를 비롯해 도청 실·국장과 제주연구원, 희망직원들이 참석해 강의를 경청했으며, 불투명한 경제여건 속에 지역경제 활성화와 민생안정을 위한 방안을 논의했다.

주원 실장은 2018년 미중 경제전쟁 이후 연속적이고 다발적인 위기 요인이 꾸준히 부상하고 있어 내년에도 글로벌 경기침체가 이어질 것으로 내다봤다. 

 

26일 오전 ‘2024년 대내외 경제여건 변화와 한국경제 전망’이라는 주제로 열린 제주경제 조찬 스터디. : 제주도
26일 오전 ‘2024년 대내외 경제여건 변화와 한국경제 전망’이라는 주제로 열린 제주경제 조찬 스터디. : 제주도

 

국제통화기금(IMF)은 2024년 세계 경제 성장률을 올해 수준인 3.0%로 전망했으며, 미국의 경기하강과 유로존 불안으로 선진국의 성장률이 둔화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2024년 미국과 중국의 경제성장력은 약화하고, 유로존과 일본의 세계 경제 성장 견인력도 미약해 내년에 세계 경제 상황은 불황이라고는 할 수 없으나 뚜렷한 개선 양상도 아닐 것이라고 예측했다.

주요 글로벌 경제 이슈로는 △고금리 기조 지속 △환율 변동성 리스크 확대 △국제유가 강보합세로 에너지 인플레이션 △우크라이나-러시아 전쟁 지속 △중국의 금리 인하에도 자국 내 소비와 투자가 반응하지 않는 유동성 함정 △미국의 중국 고립정책 등 을 꼽았다.

한국경제는 경기하강이 지속되는 가운데, 고물가·고금리로 인한 소비와 설비투자 부진, 미분양 증가와 함께 수출 경기 반등과 2%대 물가 상승률 전망으로 긍정적 시나리오와 비관적 시나리오의 갈림길에 직면해 있다고 진단했다.

제주경제는 서비스업 중심의 특징으로 관광 활성화가 이뤄질 경우, 전국 경기보다 먼저 반등할 가능성이 있으며 한류의 영향으로 한국을 찾는 외국인관광객 급증 추세에 발맞춘 유치 전략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지방자치단체의 대응방안으로 △중국 외 시장에 대한 관광객 유치 를 통한 적극적 마케팅 노력 △자연 관광 중심에서 자연·문화 병행 관광으로의 시장구조 전환 필요 △도내 시장 규제 완화를 통한 투자 활성화 적극 도모 △복지 사각지대 해소를 위한 사회안전망 정비로 효율성 제고를 제안했다.

오영훈 지사는 “제주는 불확실한 경제상황에 대응해 분야별로 전략을 추진해 성과를 거두고 있다”며 “지난 8월 10일 중국인 단체관광 허용 조치와 함께 관광 투자가 본격화되고 각종 경제지표들도 호조를 보여 제주경제의 안정적인 흐름을 전망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아세안 플러스 알파 정책과 워케이션으로 관광객 유치와 관광의 품질을 강화하고 도심항공교통(UAM), 글로벌 그린수소 허브 구축, 민간우주산업 육성을 기회발전특구 도입과 연계해 시너지를 내며, 통합돌봄 및 금융포용 정책으로 사회안전망을 더욱 튼튼하게 만드는 일도 착실하게 준비해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빛나는 제주경제 조찬스터디는 지난해 하반기부터 시작해 이날 4회째를 맞았으며, 대내외 경제현상의 정확한 이해와 분석을 바탕으로 활발한 논의를 통해 제주경제가 나아가야할 미래 대응방향을 모색하고 있다.

저작권자 © 제주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