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일 도쿄의 일본 총리실 앞에서 시위대가 후쿠시마 원전에서 처리된 방사능 오염수가 방출되는 것에 대한 시위를 벌이고 있다. : AP 영상 캡처
25일 도쿄의 일본 총리실 앞에서 시위대가 후쿠시마 원전에서 처리된 방사능 오염수가 방출되는 것에 대한 시위를 벌이고 있다. : AP 영상 캡처

 

정부가 100일 동안 수입수산물 원산지표시 특별점검에 나선다. 후쿠시마 오염수 해양 방류 이후 국민 불안이 고조된 상황에서 점검이 이뤄진다.

해양수산부와 해양경찰청은 우선 올해 수입 품목 중 소비량이 많은 가리비, 참돔, 우렁쉥이(멍게)를 중점 품목으로 지정했다.

중점 품목을 포함해 수입 이력이 있는 2만여곳 업체를 대상으로 원산지 표시를 집중 확인할 방침이다.

박성훈 해양수산부 차관은 28일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 관련 브리핑에서 "일본산 등 수입 수산물 유통 질서에 대한 국민 우려가 높아지는 만큼 전례 없는 수준으로 원산지 특별점검을 진행하겠다"고 밝혔다.

점검 과정에서 원산지 허위 표시가 확인되면 7년 이하의 징역 또는 1억 원 이하의 벌금이 부과된다.

한편 일본이 24일 도쿄전력 후쿠시마 제1원전의 오염수 방류를 시작한 뒤 중국에선 오염수 방류를 두고 반발이 확산하고 있다.

일본 곳곳엔 중국인들의 항의 전화가 쇄도했다. 도쿄전력은 지난 나흘간 중국 발신 전화가 6000건 이상 걸려왔다고 전했다.

후쿠시마시는 시청, 산하 공공시설, 학교 등에 중국발로 보이는 전화가 770건에 달했다고 밝혔다. 일부 전화에선 욕설을 퍼붓는 경우도 있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28일 교도통신과 니혼게이자이신문 등 보도에 따르면 24일 중국 산둥성 칭다오 소재 일본인 학교에 돌을 던진 한 중국인이 공안 당국에 체포됐다. 칭다오 일본총영사관 근처에선 일본인을 경멸하는 단어 등을 크게 쓴 낙서가 발견됐다.

일본 측이 주일 중국대사를 불러 항의하는 등 강력 반발하면서 외교분쟁으로 번질 조짐이 나타나고 있다.


 

저작권자 © 제주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