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도쿄 도심에서 열린 오염수 방류 반대 집회. : Firstpost 캡처
일본 도쿄 도심에서 열린 오염수 방류 반대 집회. : Firstpost 캡처

 

일본 정부가 22일 후쿠시마 제1원자력발전소 오염수 해양 방류를 이르면 오는 24일 시작하겠다는 방침을 확정했다.

일본 언론에선 오는 24일을 유력 방류 예정일로 지목하고 있다.

후쿠시마 오염수 실질 방류가 임박하면서 시민사회 단체와 정치권을 중심으로 강력한 비판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탈핵·기후위기 제주행동은 22일 오염수 방류 발표 직후 성명을 내고 "일본 정부의 핵오염수 해양투기 결정은 어떠한 이유로도 납득할 수 없는 테러 선언"이라고 했다.

탈핵·기후위기 제주행동은 "핵오염수 해양투기는 과학적으로 안전하지도 않을뿐더러, 국제법에 부합하지 않으며, 환경정의를 정면으로 거스르고, 인류공동체의 지속가능성을 갉아 먹는 행위"라면서 "더군다나 이로 인해 기후위기 대응의 핵심인 생물다양성 보전에 가장 중심지역인 바다생태계가 황폐화될 것이며 인류를 포함한 지구 생명체 모두에게 돌이킬 수 없는 막대한 재앙이 초래될 것"이라고 예상했다.

환경운동연합도 긴급 성명을 통해 "태평양에 버려질 오염수에는 삼중수소 외에 여러 방사성 물질이 잔류한다. 요오드129, 스트론튬90, 루테늄106, 테크네튬99, 세슘137, 플루토늄239, 탄소14, 카드뮴113m 등이 제거되지 못한 채 남아있다"고 설명했다.

계속해서 "일본 정부는 이를 2차 정화작업 후 물로 희석해서 버리겠다고 주장하고 있다. 문제는 일본 정부와 도쿄전력이 탱크에 남아있는 방사성 물질의 종류와 총량을 밝힌 적이 한 번도 없다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2차 처리를 한다고 해도 방사성 물질이 얼마나 잔류할지 모른다. 오염수 해양 투기를 앞두고 지금까지 오염수 안에 어떤 핵종이 얼마만큼 방출되는지에 대한 기본적인 정보가 밝혀지지 않은 것"이라고 했다. 

 

일본 도쿄 도심에서 열린 오염수 방류 반대 집회. : Firstpost 캡처
일본 도쿄 도심에서 열린 오염수 방류 반대 집회. : Firstpost 캡처

 

정의당 제주도당은 이날 보도자료에서 "자국의 경제적 이익을 위해 60여종의 핵오염수가 포함된 무려 130만톤의 핵오염수를 우리의 바다에 방류하겠다는 일본의 결정은 명백히 국제법을 위반하는 행위로, 지난 제2차 세계대전 이후 또 다시 범죄국가의 길로 들어서는 것이나 다름없다"고 규정했다.

이어서 "우리 정부도 그 범죄행위의 공범이나 다름없다"면서 "윤석열 대통령이 집권한 15개월 동안 핵오염수 투기를 막을 수 있는 수많은 시간과 수많은 기회가 있었다. 하다 못해 바로 며칠 전 한미일 정상회의 때만 해도 오염수 해양투기 연기를 요청하고 다른 방안을 검토해보자고 할 수도 있었다"고 주장했다.

정의당 도당은 "그러나 윤 정부는 그 기회들을 제 발로 차버리고선 오히려 일본정부의 입장을 적극 옹호해왔고, 집권여당인 국민의힘은 소속 의원들이 수조의 바닷물을 먹어가는 퍼포먼스까지 벌여가며 핵오염수를 마셔도 된다며 국민들을 호도했다"고 강력 비판했다.

민주당 도당도 긴급 성명을 내어 "국민의 건강과 안전이 위협받는 위급한 상황에도 윤 정부는 입도 뻥긋 못하고 있다. 핵 오염수 해양 투기는 전 인류를 위협하는 명백한 범죄행위"라고 했다.

민주당 도당은 "윤 정부는 지금이라도 당장 일본 정부에 강력히 항의하고 방류 계획을 철회토록 요구해야 할 것"이라며 "핵 오염수 해양 투기로 발생하는 모든 상황은 전적으로 투기를 결정한 일본 정부와 이를 방조한 윤 정부가 책임져야 할 것임을 분명히 경고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제주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