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HK "가능한 한 빨리 방류 시작하는 방향으로 결정"
일본 어민 단체 "안전성 이해는 깊어져...반대 입장은 불변"

일본 정부가 후쿠시마 제1원전 오염수의 바다 방류를 시작할 것으로 보인다.

NHK, 아사히신문 등 일본 현지 언론들은 21일 정부 관계자를 인용해 “정부가 이르면 24일 후쿠시마 제1원자력발전소의 오염수 방류를 개시하는 방향으로 최종 조율을 진행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NHK에 따르면 기시다 후미오(岸田文雄) 일본 총리는 이날 도쿄 총리관저에서 일본 어민 대표 단체인 전국어업협동조합연합회(전어련) 회장단과 만나 "해양 방류를 안전하게 완수하고 어민들이 안심하고 생업을 계속할 수 있도록 정부가 전적으로 책임지고 대응할 것을 약속한다”고 말했다.

기시다 총리는 오염수 방류 이후 수산물 가격이 하락하면서 피해가 발생하면 정부가 마련한 총 800억 엔(약 7400억 원)의 기금으로 피해를 보상하고 “필요한 예산은 앞으로 수십 년 동안 장기적으로 책임지고 마련하겠다”고 했다.

전국어업협동조합연합회 사카모토 회장은 “오염수 방류의 과학적 안전성에 대해서는 이해가 깊어지고 있다”면서도 “방류를 반대한다는 방침은 조금도 변하지 않았다”고 말했다.

다만 이 단체가 정부와 정면 충돌할 가능성은 크지 않아 보인다.

보도에 따르면 사카모토 회장은 “정부가 어민과의 약속을 깨뜨린 것이냐”는 기자들의 질문에 “깨뜨린 것도, 지켜진 것도 아닌 상태”라고 말했다. 정부 입장을 고려한 발언으로 해석된다.

NHK는 “기시다 후미오(岸田文雄) 일본 총리는 해양 방류 계획에 관해 (자국) 어업인의 이해가 일정 정도 진행되고 있다고 보고 있다”고 전했다.

다만 사카모토 회장은 기시다 총리와의 면담에서 "반대라는 것은 조금도 변하지 않았다"면서 오염수 해양 방류 반대 의사를 분명히 했다.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왼쪽)가 21일 일본 도쿄 총리관저에서 사카모토 마사노부 전국어업협동조합연합회 회장 등 어민 대표단과 면담하고 있다. : WION 캡처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왼쪽)가 21일 일본 도쿄 총리관저에서 사카모토 마사노부 전국어업협동조합연합회 회장 등 어민 대표단과 면담하고 있다. : WION 캡처

 

오염수 방류와 관련한 일본 현지 여론은 일본 정부의 기대와 달리 악화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20일 교도통신은 지난 19일부터 이틀간 전국 성인들을 대상으로 진행한 여론조사에서 ‘오염수 방류로 인해 풍평 피해가 일어날 것’이라는 견해가 88.1%를 기록했다고 보도했다. 앞서 교도통신이 지난달 14~16일 진행한 조사에선 응답자의 87.4%가 풍평 피해를 우려했다.

한편 후쿠시마 제1원전 오염수를 방류하겠다는 일본 당국의 계획과 관련해 중국을 포함한 주변국에서 불안감이 표출되고 있다.

왕원빈(汪文斌)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21일(현지시간) 정례 브리핑을 통해 일본의 오염수 방류 개시에 대해 “이기적이고 무책임한 처사”라며 강력 비난했다.

왕 대변인은 “중국은 해양 방류가 가장 안전하고 원전 오염수를 처리하는 안전한 해결책이 아니라고 반복해서 지적했다”며 “일본은 단순히 경제적 비용을 낮추기 위해 해양 방류 계획을 선택해 주변 국가와 전 세계에 불필요한 위험을 초래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정부의 오염수 해양 방류를 ‘이미 저지른 일을 되돌릴 수 없음’을 뜻하는 사자성어 ‘복수난수’(覆水難收)에 비유했다.

왕 대변인은 "일본 정부가 내국인과 국제사회의 정당하고 합리적인 우려를 직시하고 잘못된 결정을 내리지 말고 핵 오염수 방류 계획을 중단할 것을 촉구한다"고 거듭 강조했다.

저작권자 © 제주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