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BC는 6일(현지시간) 스타벅스가 커피 소비량이 많은 베트남에 진출한 지 10년이 넘어가지만 현지 커피 시장 점유율은 2%대에 불과하다고 보도했다. : BBC 기사 본문 캡처
BBC는 6일(현지시간) 스타벅스가 커피 소비량이 많은 베트남에 진출한 지 10년이 넘어가지만 현지 커피 시장 점유율은 2%대에 불과하다고 보도했다. : BBC 기사 본문 캡처

 

미국의 커피 프랜차이즈 스타벅스가 베트남에 입점한 지 10년이 지났지만 여전히 매출 부진을 겪고 있다는 보도가 나왔다.

6일(현지시간) 영국 BBC는 글로벌 시장조사업체 유로모니터인터내셔널 자료를 인용해 스타벅스가 2022년 베트남의 12억달러(약 1조5661억원) 규모의 커피 시장에서 2%의 점유율을 기록했다고 보도했다.

BBC는 세계 커피 생산국 2위이자 수출국 2위인 베트남에서 스타벅스가 인기 없는 이유로 ‘가격’과 ‘현지인 입맛’을 꼽았다.

베트남 현지 스타벅스에서 중간 크기의 음료에 옵션을 추가하지 않고 마실 경우 약 5000원의 비용을 지불해야 한다. 월평균 소득이 45만원 정도인 현지인에겐 부담이 될 수 있는 가격이다.

특히 베트남은 카트를 밀고 다니는 길거리 커피 상인들이 작은 플라스틱 테이블에 커피를 제공할 정도로 사치와는 거리가 먼 나라다.

현지인 트램 응우옌은 "고급스러운 커피를 마셔 보고 싶어 스타벅스에 가봤지만 내가 돈을 쓴 만큼 맛과 가치가 있다고 생각하지 않는다"며 "현지 커피숍에서 반값에 양질의 커피를 즐길 수 있다"고 말했다.

베트남의 스타벅스엔 현지인들이 좋아할 만한 메뉴가 없다는 평가도 나온다.

프랑스 식민지 개척자들은 19세기에 베트남에 커피를 도입했다. 그러나 최초의 커피 식물은 아라비카 종이었는데, 이 식물은 당시 베트남의 덥고 습한 기후와 토양에 잘 적응하지 못했다.

몇 년 후, 프랑스인들은 베트남에서도 잘 자랄 수 있는 로부스타 식물을 들여왔다. 베트남이 매년 소비하는 커피의 97%는 로부스타 원두다.

로부스타는 일반 커피에 비해 카페인 함유향이 더 많고 향과 쓴 맛도 더 강한 편이다. 

반면 스타벅스는 베트남 현지에서 100% 아라비카 원두를 사용한다. 스타벅스는 BBC와의 인터뷰에서 "미묘하면서도 복합적인 풍미를 구현하기 위한 것"이라고 말했다.

마케팅 담당자인 트리당은 "카페의 '젊은' 분위기 때문에 특히 더 나이가 많은 고객들을 스타벅스로 데려가는 것을 좋아한다"고 전했다.

트리당은 스타벅스에서 커피를 자주 마시지 않는 이유에 대해 "쓴맛이 없고 향이 옅어서 내 커피 취향에 맞지 않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유로모니터 인터내셔널의 분석가인 나다나엘 림은 "스타벅스의 입지는 현지 커피 맛에 대한 소비자 선호 때문에 여전히 제한적"이라고 밝혔다.

스타벅스는 BBC에 베트남에 장기적인 투자에 전념할 것이라고 말했지만, 베트남에서 수익성이 있는지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았다.

저작권자 © 제주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