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영훈 지사 “2공항 주민투표 어렵다” 사실상 거부 입장
정의당 도당 "리스크 회피, 정치적 보신주의 민낯"

서귀포시 성산읍. : 제주인뉴스
서귀포시 성산읍. : 제주인뉴스

 

제주도가 제주 제2공항 추진 여부를 묻는 주민투표 실시 요구에 대해 사실상 거부 입장을 밝힌 것에 대해 정의당 제주도당은 28일 성명을 내고 "도민들의 자기결정권에 대한 온전한 포기 선언"이라고 비판했다.

오영훈 제주도지사는 27일 도지사 집무실에서 기자 간담회를 갖고 '제주도에서 국토부에 주민투표 실시를 요청하라'는 시민사회 단체의 요구에 대해 수용하기 어렵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에 대해 정의당은 "도지사 취임 이후, 자신이 정치가가 아닌 행정가로서 일하겠다던 오영훈 도지사의 말의 진의가 드러난 것"이라며 "그것은 자신에게 돌아오는 정치적 리스크는 회피하고, 임기만 잘 채우겠다는 정치적 보신주의의 민낯"이라고 비난했다.

정의당은 "오영훈 도지사의 주민투표 실시 거부는 도지사로서 도정에 대한 무한책임을 회피하겠다는 선언과 마찬가지다. 그리고 윤석열 정부와 제2공항 갈등의 씨앗을 뿌린 전임 도지사 원희룡 국토부 장관의 뜻에 따르겠다는 것에 다름 없다"고 했다.

정의당은 "위대한 제주도민 시대를 만들어 가겠다던 오 지사가 결국엔 윤석열 대통령과 원희룡 국토부 장관에 굴종선언을 한 셈"이라며 "도민들의 찬반양론이 첨예하게 엇갈리는 상황에서 나온 오 지사의 책임회피 선언은 앞으로 제주 사회에 큰 혼란을 불러올 것"이라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오영훈 도정은 알맹이 없는 요구사항을 국토부에 제출하겠다는 것을 명분으로 자신의 책임을 면피하는 대신, 도민들에게는 도민사회에 심각한 갈등의 폭탄을 던졌다"며 "제2공항을 둘러싼 도민사회의 갈등과 그로 인한 심각한 후유증은, 오로지 오영훈 도지사의 책임임을 분명하게 선언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제주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