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31부대. : 당신이 몰랐던 이야기 영상 캡처
731부대. : 당신이 몰랐던 이야기 영상 캡처

 

인간에 대한 고통과 고문을 일삼는 잔인한 생체 실험을 수행했던 일본 ‘731부대’의 조직 구성과 부대원 명단이 담긴 공식 문서가 최초로 발견됐다.

교도통신은 지난 17일 메이지가쿠인대학 국제평화연구소 마쓰노 세이야 연구원이 1940년 관동군이 731부대 조직 개편 과정에서 작성된 문서를 발견했다고 보도했다.

이 문서는 만주 지역에 주둔했던 일본 관동군의 조직개편 보고서이며, 표지에는 '군사기밀' 표시와 함께 1940년 9월30일 관동군 사령부에서 작성했다고 적혀 있다. 문서엔 731부대의 구성과 소속 대원들의 이름, 계급 등 구체적인 정보가 담겼다. 

보도에 따르면 장교 명단에는 이시이 시로 부대장을 비롯해 총 97명의 이름이 계급과 함께 기재됐으며 군의관 이외에 대학 의대에서 파견된 의학자들도 '기사'(技師)라는 직함으로 열거돼있다. 문서엔 세균전 부대로 알려진 100부대의 직원 명단도 포함됐다.  

마츠노 연구원은 “부대의 구성과 함께 부대원의 이름, 계급 등이 명시된 구 일본군 작성 자료가 발견된 것은 처음"이라며 “누가 어떤 식으로 부대에 관여했고 전쟁 후 어떻게 살았는지 밝혀내는 증거 자료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731부대는 일본 제국 육군 소속 관동군 예하 비밀 생물전 연구개발 기관으로, 중국 헤이룽장성 하얼빈에 주둔했으며 공식 명칭은 관동군 검역급수부다.

731부대는 1930년대부터 1940년대에 이르는 기간 동안 생체 실험을 수행했다. 이 실험은 주로 생체무기와 생화학무기에 대한 연구를 목적으로 이뤄졌다. 731부대에 끌려온 전쟁 포로들은 이른바 ‘마루타’(통나무)라는 암호로 불렸다.

생체 실험 대상으로는 주로 중국인, 한국인, 몽골인 등 아시아 국가들의 군인과 민간인들이 포함됐다. 이 실험은 인류 역사상 가장 비인도적이고 비도덕적인 행위 중 하나로 평가된다. 

731부대 관련 자료는 일본이 패전 직전 소각하면서 인멸했기 때문에 구체적인 전말과 책임자를 가려줄 증거가 부족했다. 

731부대에서 생체 실험을 자행한 군의관 다수는 일본이 패전한 뒤 과거를 숨기고 일본 병원이나 제약회사에 입사한 것으로 알려졌다.

교도통신은 "이번 문서가 연구자들의 노력으로 발굴됐지만 정부 보유 자료가 어딘가 묻혀 있을 가능성이 있다"며 "일본 정부가 책임감을 갖고 미군으로부터 반환받은 것으로 알려진 자료 등을 수집해 실태를 밝힐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제주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