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대책위 “편향 검증·맞춤형 조사”
그로시 “국제안전기준 부합” 기존 입장 재확인

라파엘 그로시 IAEA 사무총장이 9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후쿠시마 원전오염수 해양투기저지 대책위원회-IAEA 면담에서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배출 안전성 평가 결과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 SBS 캡처
라파엘 그로시 IAEA 사무총장이 9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후쿠시마 원전오염수 해양투기저지 대책위원회-IAEA 면담에서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배출 안전성 평가 결과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 SBS 캡처

 

IAEA(국제원자력기구) 라파엘 그로시 사무총장이 일본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에 대해 강력한 반대 목소리를 내고 있는 민주당 의원들을 만났다.

9일 오전 국회에서 진행된 면담에서 그로시 총장은 일본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에 대해 '안전 기준에 부합한다'는 기존 입장을 재확인했고 민주당은 'IAEA의 공정성과 중립성을 의심하지 않을 수 없다'고 평가했다.

그로시 사무총장은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배출 안전성 평가 결과에 대해 정부 측에 설명하기 위해 방한했다. 이날 90분간 진행된 면담은 민주당 대책위가 IAEA 측에 요청한 것을 그로시 사무총장이 받아들이면서 이뤄졌다.

우원식 의원은 이날 면담에서 "오염수를 마실 수 있다", "수영도 할 수 있다"고 한 그로시 총장의 언론 인터뷰애 대해 문제를 제기했다.

우 의원은 인터뷰 내용을 언급하며 "그럴 정도로 안전하다고 확신한다면 물 부족 국가인 일본이 그 물을 국내 음용수로 마시든지 공업 농업 용수로 쓰라고 요구할 의사가 없는지 묻고 싶다"고 말했다.

이어 "대한민국 국민은 굳이 오염수를 마실 생각도 없고 수영할 생각도 없다는 점을 밝히고 싶다"고 꼬집었다.

우 의원은 "처음부터 중립성과 객관성을 상실한 일본 편향적 검증"이라며 "IAEA는 대한민국뿐 아니라 태평양 인접국의 우려와 비판을 존중해야 한다. 일본 오염수 방류 계획은 지구적으로 환경에 위해를 끼치는 최악의 판례로 남을 것으로 일본에 방류 연기를 요청해달라"고 요구했다.

이러한 지적에 그로시 총장은 "여러분의 염려와 우려에 대해 진심으로 이해한다"면서도 "저희가 도출한 결론은 국제 안전기준에 부합하는 방식이라는 점을 다시 한번 말씀드린다"고 강조했다.

이어 그로시 총장은 "IAEA는 오염수 방류가 국제 안전 기준에 부합하는지, 절차나 기능 등 모든 면에서 검토하기 위해서 수 년, 수십 년 동안 일본에서 상주할 예정"이라고 했다.

민주당은 방사능 핵종 제거 장치인 알프스(ALPS)의 성능 검증 문제와 도쿄 전력이 관리하겠다고 밝힌 30개의 방사능 핵종 가운데 일부인 9개만 측정해 검증한 것에 대해 쟁점으로 제기했다.

이에 대해 그로시 총장은 "IAEA 보고서는 한국을 포함해 11개국의 과학자들이 2년 이상 연구를 수행한 결과이며, 향후 오염수 방류 안전성을 장기간 현지에서 철저히 감독할 계획"이라는 원론적인 답변을 내놨다.

이날 국민의힘은 민주당이 IAEA 사무총장을 만나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에 대해 '편향적 검증'이라고 맹공을 퍼부은 것을 두고 “결과 보고를 위해 우리나라를 찾은 외교사절에 대한 저급한 정치적 시위는 국격을 떨어트렸다”면서 “계속되는 ‘후쿠시마 괴담 선동’의 행태가 그저 낯부끄러울 뿐”이라고 논평했다.

국민의힘은 “‘IAEA 결과를 믿지 않고 맞서는 것은 민주당과 북한 뿐’이라는 웃지 못할 이야기가 나오고 있다”며 “민주당은 괴담 유포로 국민 불안을 조성하는 일을 멈추고, 처리수 방류에 대한 건전하고 생산적인 정치활동을 하길 바란다”고 촉구했다.

키워드

#핵오염수

저작권자 © 제주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