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문 중 경찰 총격...알제리계 프랑스 소년 숨져
경찰 폭력에 항의하는 시위 프랑스 전역 확산

지난 27일(현지시간) 낭테르에서 경찰의 검문을 피하려던 나엘(17)이 경관의 총에 맞아 숨지면서 경찰의 과잉 진압을 규탄하는 시위가 프랑스 전역으로 확산하고 있다. : Le Monde 캡처
지난 27일(현지시간) 낭테르에서 경찰의 검문을 피하려던 나엘(17)이 경관의 총에 맞아 숨지면서 경찰의 과잉 진압을 규탄하는 시위가 프랑스 전역으로 확산하고 있다. : Le Monde 캡처

 

프랑스에서 정부에 반발하는 시민들이 거리로 쏟아져 나왔다. 

프랑스 파리 외곽 낭테르에서 교통 검문을 피하려던 10대 소년에게 경찰관이 총을 쏴 소년이 사망하면서 분노한 군중들이 시위에 나서고 있기 때문이다.

29일(현지시간) 프랑스24 등에 따르면 숨진 나엘의 고향인 낭테르를 비롯해 수도 파리와 리옹 등 프랑스 도시 12곳에서 경찰을 규탄하는 시위가 사흘째 이어지고 있다. 

나엘(Nahel M)이라고 불렸던 이 알제리계 프랑스 소년은 교통 검문을 하고 있던 경찰의 정지 명령에 응하지 않고 차량을 계속 운전하다가 경찰의 총에 맞았다.

당시 경찰은 운전대를 잡고 있던 나엘이 차량으로 자신을 위협했기 때문에 발포했다고 주장했다.

하지만 SNS에 공개된 영상에는 경찰관들이 일방적으로 총을 겨누며 운전자를 향해 "머리에 총을 쏘겠다"고 한 모습이 드러났다. 경찰이 총을 발사한 뒤 응급 구조대가 현장에 출동했지만 나엘은 얼마 지나지 않아 사망했다.   

 

지난 27일(현지시간) 낭테르에서 경찰의 검문을 피하려던 나엘(17)이 경관의 총에 맞아 숨지면서 경찰의 과잉 진압을 규탄하는 시위가 프랑스 전역으로 확산하고 있다. The Guardian 캡처
지난 27일(현지시간) 낭테르에서 경찰의 검문을 피하려던 나엘(17)이 경관의 총에 맞아 숨지면서 경찰의 과잉 진압을 규탄하는 시위가 프랑스 전역으로 확산하고 있다. : The Guardian 캡처

 

이후 나엘의 죽음에 항의하는 시위가 격화됐다. 나렐이 사망한 낭테르에선 시위대가 검은 옷과 복면을 착용하고 경찰을 향해 폭죽을 발사했다. 

차량들과 쓰레기통이 불타올랐다. 공공시설에 대한 공격도 이뤄졌다. 군중들은 진화에 나선 소방관들에게 돌을 던졌다. 군중들은 낭테르뿐 아니라 툴루즈, 릴, 아미엥, 디종, 렌 등의 지역에서 분노를 폭발시키고 있다.

나엘의 어머니는 29일(현지시간) 파리 서쪽 외곽 도시 낭테르에서 열린 추모 행진에서 ’'나엘을 위한 정의’라고 적힌 하얀색 티셔츠를 입고 행진을 이끌었다.

나엘의 어머니는 현지 언론 인터뷰에서 “나는 경찰 시스템을 탓하는 게 아니다. 오직 내 아들을 죽인 그 한 사람에게 화가 난다"며 "아이를 차에서 나오게 하는 다른 방법이 있었다. 죽일 필요가 없었다"고 말했다. 

 

프랑스 낭테르에서 시작된 경찰의 폭력에 항의하는 시위가 프랑스 전역으로 확산되고 있다. 제럴드 다르마냉 프랑스 내무부 장관은 현지시간 29일부터 30일 새벽까지 시위대 667명을 체포했다고 밝혔다. NYT 캡처
프랑스 낭테르에서 시작된 경찰의 폭력에 항의하는 시위가 프랑스 전역으로 확산되고 있다. 제럴드 다르마냉 프랑스 내무부 장관은 현지시간 29일부터 30일 새벽까지 시위대 667명을 체포했다고 밝혔다. : NYT 캡처

 

경찰 조직을 총괄하는 제랄드 다르마냉 장관은 “28∼29일 사이 툴루즈, 디종, 리옹 등 프랑스 전역에서 180여명을 체포했다. 경찰 170명이 다쳤다. 폭력은 용납할 수 없다”고 밝혔다.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은 29일 긴급 국무회의를 소집한 뒤 "국가 기관에 폭력을 행사하는 것은 정당화할 수 없다”며 ‘나엘 군을 추모하는 행사가 '배려와 존중' 속에서 이뤄지길 바란다고 말했다. 

AFP통신은 이번 사건에 대해 프랑스의 저소득층 및 다민족 교외 지역에서 치안과 인종 프로파일링(인종을 토대로 용의자를 특정하는 수사기법)에 대한 오랜 불만이 폭동을 부추긴 것으로 보인다고 보도했다.

가디언은 이번 시위의 근본 원인에 대해 “사망 사건 자체보다는 아직도 인종차별적 행태가 계속되고 있다는 불만과 절망으로부터 비롯됐다”고 전했다.

한편 총격을 가한 경찰관(38)은 이날 과실치사 혐의로 기소됐다.

현지 검찰은 기자회견에서 "해당 경찰관은 총기를 사용하기 위한 법적 조건을 충족하지 못했다"며 “부검 결과 나엘의 사인은 왼팔과 흉부를 관통한 총알 한 발이었다”며 “운전한 차 안에서는 마약이나 위험한 물건이 발견되지 않았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제주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