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의회, 심사 보류 결정
"주민 소통 노력 부족"

그린수소 생산 실증단지 조감도. : 산업통상자원부
그린수소 생산 실증단지 조감도. : 산업통상자원부

 

오영훈 도정이 추진하고 있는 12.5㎿ 그린수소 생산 실증사업이 사업 대상지의 주민 수용성이 부족하다는 이유로 심사 보류됐다.

제주도의회 농수축경제위원회는 16일 열린 418회 1차 정례회 회의에서 제주도가 제출한 공유재산 영구시설물 축조 동의안(12.5㎿ 그린수소 생산 실증사업)을 심의하고 심사 보류했다.

이 사업은 지난해 산업통상자원부 주관 공모사업에 선정돼 정부 출연금 296억원과 민간 324억원 등 총 620억원이 투입된다.

사업 대상지는 제주시 구좌읍 동복리 일대다. 재생에너지 잉여전력을 이용해 그린수소 생산을 통한 에너지 전환을 위해 추진되고 있다.

도의회 농수축경제위에 따르면 동복리 주민들은 최근 도의회를 찾아 "제주도가 주민 대상 설명회를 개최하지 않았고 동복리 마을에선 이 사업에 대해 협의한 적도 없다"며 동의안을 부동의해 줄 것을 요구했다.

농수축경제위는 “이번 사업과 관련해 부지 인근 마을회와의 적극적인 대화의 자리를 마련하는 등 우호관계와 신뢰를 형성하고 사업에 대한 이해와 협조를 구하는 노력이 미흡하다”며 “사업부지 주변 주민들과 상생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할 것”을 주문했다.

이에 대해 김창세 제주도 혁신산업국장은 “지난해 협조 요청 공문을 보냈고 마을로부터 협조하겠다는 문서를 회신한 뒤 수용성이 확보된 것으로 판단했었다”며 “주민 설명회 등 충분한 소통이 부족했던 것은 사실이다. 소통을 더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제주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