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정은 사후대책만 브리핑"
"윤 정부는 일본 정부 행위에 면죄부"

제주 지역 6개 정당이 지난 4월 20일 오전 제주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일본의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와 관련해 강력 대응해 줄 것을 요구하고 있다. : 제주인뉴스
제주 지역 6개 정당이 지난 4월 20일 오전 제주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일본의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와 관련해 강력 대응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 : 제주인뉴스

 

후쿠시마 핵오염수 해양 방출이 임박한 가운데 정의당 제주도당이 윤석열 정부와 제주도정의 무책임한 대응을 지적하고 나섰다.

정의당 제주도당은 7일 "제주를 넘어 전지구적 재앙이 될 후쿠시마 핵오염수 해양투기를 막아내기 위해서 끝까지 가능한 모든 정치적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정의당은 보도자료에서 “매년 6월 8일은 세계 해양의 날이다. 국제적으로 이 날을 제정한 것은 해양을 보존하는 행동을 촉구하고자 하는 것”이라며 “바다는 생물다양성의 보고로 지구에 사는 모든 생물의 삶과 건강에 필요하고, 해양 오염은 전 지구적으로 치명적인 악영향을 끼칠 수 있다”고 우려했다.

이어 “특정 국가 및 집단은 자신들의 편의를 이유로 해양 환경에 심각한 영향을 끼치는 행동을 서슴치 않고 있다”며 “특히 일본 정부가 강행 추진하고 있는 후쿠시마 핵오염수 해양투기는 그 중에서도 압권이라고 할 수 있다”고 비판했다. 

정의당은 “일본은 미국 등 일부 소수 태평양 연안 국가의 용인 하에 한국, 중국 및 호주, 뉴질랜드 등 태평양 도서국포럼 참여 국가와 그 국민들의 반대, 심지어 후쿠시마 어민 등 많은 일본 현지 주민들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안하무인격으로 해양투기 계획을 포기하지 않고 있다”고 했다.

정의당은 “이런 상황에서 국민들의 안전과 생명을 지켜야 할 의무가 있는 윤석열 정부는 후쿠시마 시찰단의 예에서 보듯이 일본 정부의 행위에 면죄부를 주고 있다”면서 “제주도민들의 생존권을 보호해야 할 오영훈 제주도정도 무책임으로 일관하는 것은 별반 다를 바 없다”고 거듭 비판했다.

정의당은 “제주도정은 최근 진행된 제주도 야6당 연석회의에서 사후대책만을 브리핑하며, 사전대책에 대해서는 지방정부인 제주도가 할 수 있는 게 없다는 변명만 늘어놓았다”고 했다.

이어서 “해양투기가 시작되면, 제주의 수산업 소비 위축은 물론 관광산업의 타격이 자명한 상황에서 사후대책만 마련한다는 것은 소 읽고 외양간 고치겠다는 격”이라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제주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