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염수 정화·분석역량 확인"

일본 후쿠시마 제1원전 부지 안에 보관돼있는 핵오염수 탱크. : The Guardian 캡처
일본 후쿠시마 제1원전 부지 안에 보관돼있는 핵오염수 탱크. : The Guardian 캡처

 

일본 후쿠시마 제1원자력발전소의 오염수 처리 과정을 확인하는 한국 정부 시찰단이 오는 21일 5박6일 일정으로 파견을 간다. 

정부 시찰단은 일본 오염수 정화 과정 및 방류시설 전반의 운영 상황과 방사성 물질 분석역량 등을 확인한다. 

박구연 국무조정실 1차장은 지난 19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전문가 현장 시찰단의 방일 활동 계획을 발표했다. 

정부는 시찰단이 일본 관계기관과의 기술회의 및 질의응답(22일), 후쿠시마 제1원전 시설 등 확인(23~24일), 점검 내용을 바탕으로 일본 관계기관과 심층 기술회의 및 질의응답(25일) 등의 일정을 소화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박 차장은 “이번 시찰 활동을 통해 일본의 오염수 정화 및 방류시설 전반의 운영 상황과 방사성 물질 분석역량 등을 직접 확인하고 우리 국민의 건강과 안전을 위해 더 필요한 조치를 도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전문가 시찰단 구성원은 모두 21명이다.  

이번 시찰단 단장은 유국희 원자력안전위원회 위원장이 맡았으며 △한국원자력안전기술원의 원전시설 및 방사선 분야 전문가 19명 △한국해양과학기술원의 해양환경방사능 전문가 1명 등이 파견된다. 

 

일본 후쿠시마 제1원전 부지. : The Guardian 캡처
일본 후쿠시마 제1원전 부지. : The Guardian 캡처

 

유 위원장은 활동계획에 대해 “도쿄전력 및 경산성 관계자들과 기술회의를 통해 후쿠시마 원전의 전반적인 현황과 앞으로 계획 등을 논의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다핵종제거설비, 해양방출 설비의 설치상태와 성능 점검 결과 등을 집중적으로 확인하고, 화학분석 동에서 이뤄지는 처리 후 오염수의 농도 분석결과 등을 중점적으로 점검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번 후쿠시마 파견에서 가장 중점적으로 확인하려는 설비는 오염수에 포함된 방사성물질을 정화하는 설비인 다핵종제거설비(ALPS·알프스)다. 

유 위원장은 "알프스와 해양방출 설비의 설치상태와 성능 점검 결과 등을 집중적으로 확인하고, 화학분석동에서 이루어지는 알프스 처리된 오염수의 농도 분석결과 등을 중점적으로 점검할 예정"이라고 했다. 

시찰단은 실질적인 일정이 시작하는 22일에 도쿄전력, 경산성, 일본 원자력규제위원회 등 일본측 관계자들과 기술회의와 질의응답을 통해 생태계축적 등 방사선 환경영향평가, 탱크 오염수 분석값 등에 대해 심층 논의를 진행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제주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