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다문화교육센터, 한국어·예술교실·공감프로젝트

'2023 다문화가족 한국어·예술교실 및 공감프로젝트’ 개강식. : 센터
'2023 다문화가족 한국어·예술교실 및 공감프로젝트’ 개강식. : 센터

 

제주국제교육원 제주다문화교육센터는 지난 22일 제주서부외국문화학습관에서 서부권 다문화가족 모두 19명을 대상으로 ‘2023 다문화가족 한국어·예술교실 및 공감프로젝트’을 진행했다고 밝혔다. 

다문화가족 한국어·예술교실 및 공감프로젝트는 제주다문화교육센터의 올해 신규사업으로 서부외국문화학습관에서 4개월동안 진행한다.

다문화교육센터가 동쪽 신흥리에 위치하고 있어 거리상으로 방문하기 어려운 서쪽 읍면지역에 거주하는 다문화가족을 위해 지역학습관과 연계한 찾아가는 프로그램을 기획했다.

이번 프로젝트는 읍면지구 초·중·고 다문화가족을 대상으로 단순히 한국어강좌 개설 뿐만 아니라 문화·예술 활동을 통한 한국어 능력 향상 및 이중언어 환경 조성을 목표로 하는 장기 프로젝트다.

상반기에는 서부외국문화학습관에서 4월부터 7월까지 매주 토요일 오전동안 모두 12회기로 운영되며 하반기에는 9월부터 12월까지 동부권 다문화가족을 대상으로 운영될 예정이다. 

 

'2023 다문화가족 한국어·예술교실 및 공감프로젝트’ 개강식. : 센터
'2023 다문화가족 한국어·예술교실 및 공감프로젝트’ 개강식. : 센터

 

프로젝트는 한국어·예술교실 프로그램으로 '손글씨로 배우는 한국어'와 공감프로젝트인 '엄마와 함께하는 이중언어 그림책 여행' 프로그램으로 진행된다.

'손글씨로 배우는 한국어' 수업을 담당하게 될 김효은 작가는 제주의 색을 독특한 필체로 제주를 넘어 서울 등 전국적으로 인터넷강의, 대면강의 및 왕성한 작품활동을 하고 있다.

캘리그라피라는 예술 분야를 언어학습에 접목시켜 한국어 및 부모의 모국어 등 다양한 나라의 언어를 소재로 언어와 예술이 융합된 활동으로 구성한다.

수업에 참여한 학생과 부모들은 글자의 의미를 넘어 글자가 갖는 아름다움을 배우는 뜻깊은 시간이 될 것이라고 기대하고 있다.

'엄마와 함께하는 이중언어 그림책 여행' 수업을 진행하실 이진 작가는 도내 초·중·고 학생과 교사를 대상으로 그림책 강의로 색다른 교육활동을 보여주고 있다.

이 수업에서 부모님은 출신국의 언어, 아이는 그림 그리기와 한국어로 그림책 제작에 직접 참여하게 된다. 수업 취지는 엄마와 같은 따뜻한 마음을 담은 이중언어 교육을 통해 부모의 출신국에 대한 자존감 형성하는 것이다.

또한 이번 프로그램 일정 중 5월에는 '가족과 함께하는 책방나들이'와 7월에 '함께 만든 우리 가족 이야기' 작품전도 운영한다.

이 프로그램에 참여한 여덟 가족들은 작품을 만드는 과정 중에 다양한 문화와 이야기들을 공유하게 되며 작품 제작과 관련된 모든 비용은 센터에서 부담한다.

센터 관계자는 “이번 신규 프로젝트를 통해 다문화학생의 이중언어 환경 제공으로 다문화학생의 부모 모국에 대한 자존감 향상 및 성취감을 고취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제주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