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만 문제 불장난 하면 타죽을 것"
중국, 윤 대통령 인터뷰 발언 연이틀 비판

: 로이터 기사 본문 캡처
: 로이터 기사 본문 캡처

 

중국 정부의 외교 사령탑인 친강 외교부장이 힘에 의한 대만해협 현상 변경에 반대한 윤석열 대통령의 최근 발언을 실명 거론 없이 소개하며 “논리는 황당하고 그 결과는 위험할 것”이라고 말했다.

로이터에 따르면 친 부장은 21일 외교부 주최 포럼의 기조연설에서 “최근 중국이 ‘규칙에 기반한 국제 질서’에 도전하고, ‘무력이나 강압으로 대만 해협의 현상 유지를 일방적으로 바꾸려 한다’는 등 이상한 주장을 자주 듣게 되는데, 이러한 발언의 논리는 터무니없고 최소한의 국제적 상식과 역사적 정의에 반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앞서 윤 대통령은 지난 19일 로이터 인터뷰에서 "이런(대만 해협에 대한) 긴장은 힘으로 현상을 바꾸려는 시도 때문에 벌어진 일"이라며 "우리는 국제사회와 함께 힘에 의한 현상 변경에 절대 반대하는 입장"이라고 밝혔다.

친 부장이 이날 연설에서 윤 대통령을 직접적으로 언급하진 않았지만 사실상 윤 대통령의 인터뷰 발언에 반응한 것으로 보여진다.

친 부장은 “대만 문제는 중국의 핵심 이익의 핵심이며, ‘하나의 중국’ 원칙을 가지고 장난을 치려는 그 누구에게도 양면성을 보이지 않을 것임을 분명히 말한다"며 "대만 문제에 대해 불장난 하는 사람은 타죽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친 부장은 "대만은 고대부터 나눌 수 없는 중국 영토의 일부였으며, 양안(兩岸·중국과 대만)은 하나의 중국이다. 이것이 대만의 역사이자 현재 상황"이라며 "대만해협의 안정을 훼손하는 것은 중국 본토가 아니라 '대만 독립'을 위한 분리주의 세력과 이를 이용하려는 일부 국가"라고 주장했다.

중국 정부는 무력에 의한 대만해협 현상 변경에 반대한다는 윤 대통령의 발언을 두고 연이어 비판의 메시지를 보내고 있다. 

왕원빈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지난 20일 윤 대통령의 인터뷰 내용에 대해 “대만 문제를 해결하는 것은 중국인의 일”이라며 “타인의 말참견을 허용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직후 장호진 외교부 1차관은 같은날 밤 싱하이밍 주한 중국 대사를 초치한 뒤 ‘말참견’ 발언은 “외교적 결례”라며 강력 항의했다. 

저작권자 © 제주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