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 투기 반대 입장 공식 표명하라"

더불어민주당 제주도당과 정의당 제주도당, 민생당 제주도당, 노동당 제주도당, 제주녹색당과 진보당 제주도당 등 6개 정당은 20일 공동 기자회견을 열고 "일본의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투기를 막을 시간은 얼마 남지 않았다"면서 "최선의 방법은 해양투기를 원천적으로 막는 것 뿐"이라고 말했다. : 제주인뉴스
더불어민주당 제주도당과 정의당 제주도당, 민생당 제주도당, 노동당 제주도당, 제주녹색당과 진보당 제주도당 등 6개 정당은 20일 오전 공동 기자회견을 열고 "일본의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투기를 막을 시간은 얼마 남지 않았다"면서 "최선의 방법은 해양투기를 원천적으로 막는 것 뿐"이라고 말했다. : 제주인뉴스

 

일본 후쿠시마 원전의 오염수 해양 방류가 실질적인 위협으로 다가왔다. 이르면 올 여름부터 실제 투기가 이뤄질 것으로 예상된다.

제주 지역 6개 정당들은 일본의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와 관련해 강력 대응해 줄 것을 정부에 요구했다.

더불어민주당 제주도당과 정의당 제주도당, 민생당 제주도당, 노동당 제주도당, 제주녹색당과 진보당 제주도당 등 6개 정당은 10일 공동 기자회견에서 "정부는 최근 '후쿠시마 수산물 수입 금지 유지'와 '국민의 동의 없는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 반대' 입장을 연달아 표명했다. 그러나 이는 국민 여론 악화에 따른 립서비스 수준으로 보인다"고 주장했다.

또한 "일본의 해양투기를 막아내기 위한 윤석열 정부의 실질적이고 적극적인 대응은 여전히 보이지 않는다. 국민들은 불안에 떨고 있는데 정부는 팔짱 낀 채 바라보는 격"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국민의 안전과 생명을 지켜야 할 윤석열 정부는 지금 도대체 무엇을 하고 있는 건가"라며 "더 이상 기다릴 시간이 없다. 이 사안은 도민들의 안전과 생명을 지키는 일이자, 생종권 문제"라고 강조했다. 

 

제주 지역 6개 정당은 20일 오전 공동 기자회견을 열고 "일본의 해양투기를 막아내기 위한 윤석열 정부의 실질적이고 적극적인 대응은 여전히 보이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 : 제주인뉴스

 

6개 정당은 "제주 야6당이 이처럼 특정 사안에 대해 공동 합의에 이르고 공동 실천까지 나서는 것은 전례 없는 일"이라며 "그만큼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의 해양투기가 우리 제주도민들의 안전과 생명에 막대한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라고 했다.

이어서 "해양투기가 시작되면 하루 2만 5000톤씩 약 2050년까지 30년에 걸쳐 진행된다. 현재 과학기술로는 정화처리 이후에도 방사성 물질을 다 제거할 수 없고, 일본 정부가 내세우는 기준치가 국제적 검증기준에 부합하는지도 불분명한 상황에서 우리 국민들을 위한 최선의 방법은 해양투기를 원천적으로 막는 것 뿐"이라고 했다.

제주 지역 6개 정당은 윤 정부를 향해 "국민 동의 핑계말고 해양투기 반대입장을 공식 표명하고 지난 한일 정상회담의 논의내용을 투명하게 공개하라"고 요구했다. 또한 "해양투기 강행하는 일본을 국제해양재판소에 즉각 제소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저작권자 © 제주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