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지역 6개 정당은 10일 오전 도의회 도민카페에서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투기 저지 공동투쟁'을 위한 공동협약을 체결했다. : 제주인뉴스
제주 지역 6개 정당은 10일 오전 도의회 도민카페에서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투기 저지 공동투쟁'을 위한 공동협약을 체결했다. : 제주인뉴스

 

일본이 후쿠시마 원전 주변에 보관 중인 핵오염수를 해양으로 방류하기로 확정하면서 제주 지역 6개 정당들이 공동대응에 나섰다.

더불어민주당 제주도당과 정의당 제주도당, 민생당 제주도당, 노동당 제주도당, 제주녹색당과 진보당 제주도당 등 6개 정당은 10일 공동 기자회견에서 "일본의 원전 오염수 해양투기 문제는 단순 정치·외교 문제가 아닌 도민의 생존권 문제"라고 말했다.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투기 문제에 대한 이번 공동 대응은 정의당 제주도당이 지난달 17일  제안한 공동대응 요청에 제주 지역 야당들이 힘을 합치기로 결정하면서 이뤄졌다.

기자회견에서 6개 정당 대표들은 "일본의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투기를 막을 시간은 얼마 남지 않았다"며 "해양투기가 시작되면 향후 30년간 해양투기가 지속될 것"이라고 우려했다.

또한 "현재 과학기술로는 정화처리 이후에도 방사성 물질을 모두 제거할 수 없고 일본 정부가 내세우는 기준치가 국제적 검증 기준에 부합하는지도 확인되지 않은 상황에서 국민을 위한 최선의 방법은 방류 원천 차단"이라고 말했다.

이어 "지금도 일본 후쿠시마 수산물에서 세슘이 대량 검출되는 등 먹이사슬을 통해 사람에게 큰 영향을 미친다고 한다.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에 포함된 방사능 물질들은 어류와 해산물에 축적돼 결국 인간 몸 속으로 들어오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6개 정당은 "이처럼 일본의 해양투기는 태평양 자연환경과 바다 생태계를 오염시켜 결국 제주도민들과 국민들의 안전과 생명을 위협하는 반인간적, 반자연적 대재앙이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그러면서 "윤석열 정부는 더 이상 일본에 끌려다니지 말고 대통령으로서 국민들의 안전과 생명을 지키기 위해 지금이라도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투기를 막아내기 위한 적극적이고 강력한 대응을 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제주 지역 6개 정당은 10일 오전 도의회 도민카페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윤석열 정부는 오염수 해양투기에 대한 분명한 반대입장을 표명하고 직접 국제해양법재판소에 제소해 최종 판결 전까지 잠정조치를 추진하라"고 요구했다. : 제주인뉴스

 

이들은 다음달 19일부터 21일까지 일본에서 진행되는 G7 정상회담까지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투기 저지를 위한 공동 대응에 집중하기로 합의했다. 윤 정부를 향해선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투기 문제에 대해 주권외교 차원에서 분명한 반대 입장을 표명할 것을 요구했다.

일본 측에 후쿠시마산 수산물 수입 불가 입장을 공식적으로 밝히고 3월 한일 정상회당에서 논의된 오염수 해양투기 문제와 관련된 내용을 투명하게 공개해야 한다고 했다.

특히 일본의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투기에 대해 정부가 직접 국제해양재판소에 제소하고 최종 판결 전까지 잠정 조치를 추진하라고 요구했다. 
 
6개 정당은 오영훈 제주도지사와의 공개 면담을 추진하기로 했다. 또한 제주도의회 차원에서 특별결의문 채택과 특별위원회 설치 등을 요청하기 위한 김경학 제주도의회 의장과의 공개면담을 추진한다.

각 중앙당 간에도 공동입장 발표 추진을 요청하기로 했다. 필요할 경우 제주 지역 야6당 대표자들이 직접 상경해 국회 기자회견을 추진하는 등 전국적인 여론 형성에도 힘을 합치기로 했다.

저작권자 © 제주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