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우디 국왕, 경기 다음 날 공휴일 지정

2022 카타르 월드컵 조별리그 C조 1차전에서 우승후보 아르헨티나에 역전승하자 기뻐하는 사우디 축구팬들. : SommitSports 영상 캡처
2022 카타르 월드컵 조별리그 C조 1차전에서 우승후보 아르헨티나에 역전승하자 기뻐하는 사우디 축구팬들. : SommitSports 영상 캡처

 

사우디아라비아가 ‘2022 카타르 월드컵‘에서 아르헨티나를 상대로 승리를 거둔 것을 기념해 공휴일을 선포했다.

영국 가디언에 따르면 살만 빈 압둘아지즈 국왕은 승리를 자축하며 경기 다음 날인 23일을 공휴일로 지정했다. 사우디 정부는 이번 공휴일 선포는 모든 공무원과 민간 부문, 학생들을 위한 것이라고 밝혔다. 

사우디아라비아는 22일 카타르 루사일의 루사일 아이코닉 스타디움에서 열린 월드컵 조별리그 C조 1차전에서 아르헨티나에 2 대 1 역전승을 거뒀다.

아르헨티나는 전반전에 페널티킥을 얻으며 1 대 0으로 앞서갔으나 후반전에 들어서며 두 골을 연이어 실점했다. 이 과정에서 살렘 알 도사리의 멋진 골이 터지기도 했다.

FIFA 랭킹 51위인 사우디가 3위인 아르헨티나를 상대로 승리를 거두면서 ‘루사일의 기적’을 만들어냈다. 미국 통계전문회사 닐슨 그레이스노트에 따르면 사우디가 아르헨티나를 이길 확률은 8.7%에 불과했다. 

이날 승리로 사우디아라비아는 대회 아시아 팀 최초 승리 및 승점을 기록했다. 반면, 아르헨티나는 A매치 연속 무패 행진이 36경기에서 중단됐다.

사우디가 연출한 이변은 아랍 전체로 파급되고 있다. 이날 아랍에미리트(UAE)와 레바논 등 월드컵에 나서지 못한 중동 국가 팬들은 자국 국기를 들고 경기장에 들어와 아랍 축구의 자존심을 세운 사우디를 응원했다.

두바이의 국왕이자 UAE 부통령 겸 총리인 셰이크 모하메드 빈 알 막툼은 경기가 끝난 뒤 자신의 SNS에 “사우디는 승리할 자격이 있는 팀이다. 전투적으로 경기했다”며 “아랍에 기쁨을 준 사우디를 축하한다. 우리를 행복하게 해줬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제주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