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교육청. : 제주인뉴스
도교육청. : 제주인뉴스

 

제주 지역 학교 비정규직 노동자들이 산업재해 예방과 임금인상 등을 요구하며 오는 25일부터 총파업을 예고했다.

학교 비정규직 연대회의는 21일 기자회견을 열어 "올해 임금 집단교섭을 통해 차별을 해소하고 합리적 임금체계 개편을 요구했지만 사용자들은 물가인상률보다 못한 1%대의 임금인상 제시안으로 비정규직 노동자를 또다시 우롱하고 있다"고 말했다.

연대회의는 "차별을 고착화하는 임금교섭을 거부한다"며 "정당한 평가에 입각한 임금체계를 마련할 것을 강력히 요구한다"고 덧붙였다. 

제주교육청은 전국학교비정규직연대회의가 전국집단임금교섭 결렬을 이유로 오는 25일 파업을 예고함에 따라, 급식·돌봄 분야 등에 대해 학생 및 학부모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한 대응체계를 마련하고 각급 학교로 안내했다. 

각급 학교별로 급식인 경우 파업참여율에 따라 식단 간소화, 빵·우유 등 간편식 제공, 개인도시락 지참 등 방안을 마련하도록 안내했다.

돌봄교실과 유치원방과후과정은 학교 내 교직원을 대체 투입하거나 통합교실을 운영하도록 했다. 

파업으로 인해 학교 운영을 변경하게 되는 경우 SMS·가정통신문 등을 통해 신속히 학생과 학부모에게 알릴 예정이다.

도교육청은 각급 학교의 파업상황 점검, 교육과정 정상 운영 여부 등을 모니터링하고 긴급상황 발생 시 정상적인 교육활동을 신속하게 지원하기 위해 ‘파업대응 상황실’을 지난 21일부터 오는 25일(5일간)까지 운영하고 있다.

저작권자 © 제주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