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법적 조치 취하고 책임 물을 것"

더불어민주당 제주도당은 "최근 특정 지역을 중심으로 관권 선거 정황이 잇따라 포착되고 있다"며 관권 선거 움직임에 강력한 대응을 예고했다.

민주당 도당은 8일 성명을 내고 "최근 민주당에는 도지사 선거와 관련해 특정 지역 현직 고위공직자 일부가 간담회를 명목으로 지역 주민을 모으거나 지역을 순회하면서 주민들에게 특정 후보를 언급하고 있다는 제보가 잇따라 접수되고 있다"고 했다.

이어 "너무 충격적이고 어이없는 일이다. 지금 시대가 어느 때인가. 도민들이 어느 때보다 깨끗한 선거를 바라는 이 엄중한 시기에 노골적으로 선거에 개입하는 관권선거 부활과 다를 바 없는 이런 불법적인 행위는 당장 그만둬야 한다"고 밝혔다. 

 

 

도당은 "이같은 행위는 공명선거를 바라는 도민 유권자들을 우롱하는 사회악이자, 정책과 공약 대결을 저해하는 구태"라며 "다시 한 번 당장 그만둘 것을 경고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제주도의 지원을 받는 기관·단체 가운데 일부 단체장이 선거에 개입하려는 개인적인 일탈 행위도 잇따라 제보되고 있어 자칫 조직 내 갈등과 편가르기 구태가 재연될 우려를 낳고 있다"고 했다.

도당은 "지금이라도 해당 고위공직자들과 일부 단체장은 선거에서 손을 떼고, 본연의 자세로 돌아갈 것을 촉구한다. 만일 그렇지 않으면 현재 검토된 내용을 중심으로 고발 등 모든 법적 조치를 취하고 책임을 물을 것"이라며 "이에 따른 불이익은 스스로에게 돌아갈 것임을 엄중히 경고한다"고 밝혔다. 

현행 공직선거법 제60조와 제86조에는 공무원과 지방자치단체로부터 지원을 받는 단체 등은 정치적 중립을 유지해야 하며, 어떤 경우에도 선거운동을 할 수 없도록 돼 있다.

저작권자 © 제주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