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에너지공사는 산업통상자원부가 주최한 ‘2021 한국에너지대상’에서 ‘신재생에너지 산업발전’ 공공부문 유공으로 산업부 장관 표창을 수상했다. : 공사
제주에너지공사는 산업통상자원부가 주최한 ‘2021 한국에너지대상’에서 ‘신재생에너지 산업발전’ 공공부문 유공으로 산업부 장관 표창을 수상했다. : 공사

 

제주에너지공사는 산업통상자원부가 주최한 ‘2021 한국에너지대상’에서 ‘신재생에너지 산업발전’ 공공부문 유공으로 산업부 장관 표창을 수상했다고 29일 밝혔다.

국내 신재생에너지 기술개발·보급 등 풍력, 태양광 등 신산업발전 및 국가 정책 목표 달성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공사는 2012년 7월 설립돼 탄소 없는 섬 제주 2030(CFI 2030)의 적기 실현을 위해 신재생에너지 발전단지 구축, 운영, 새로운 모델 개발과 확산을 전국에서 제일 먼저 주도적으로 추진해 왔으며 타 지자체의 벤치마킹 명소가 되고 있다.

현재 풍력 40기 56㎿와 태양광 3개소 1.5㎿의 발전단지를 운영 관리하고 있으며, 5㎿ 규모의 태양광을 제주도 지원사업으로 보급했다. 또한 전기차 개방형 충전기, 교통약자 맞춤형 전기차 충전인프라 등 총 542기의 전기차 충전 인프라도 구축했다.

이러한 노력으로 현재 정부의 재생에너지 목표(20%) 대비 제주는 이미 17%를 달성했다. 또한 도내 전기차 비중은 전체 차량 대비 6%를 육박하고 있는데, 이는 전국 평균인 0.77%와 비교해도 10배 가까이 높은 성과이다.

또한 지난 3월부터 △보유설비 가동률 향상 △수익성 향상 △유지보수 강화를 위해 도내 전문 용역사를 선정하고 인력을 채용했다. 6개월여 만에 행원 풍력 고장률 50% 이상 감소, 동복·북촌 풍력 전력생산량은 전년 대비 13% 증가했고, 판매수익이 전년 대비 10% 가까이 상승하는 등 경영수지도 개선되고 있다.

특히 공사는 2050 탄소중립 달성에 필요한 △스마트에너지시티 △그린수소 생산저장기술 개발 △부유식 풍력발전 모델 개발 등 핵심기술 연구사업도 추진 중이다.

저작권자 © 제주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